뷰페이지

뇌 아프게 만드는 ATP 파이널스 4강 진출 경우의 수

뇌 아프게 만드는 ATP 파이널스 4강 진출 경우의 수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15 11:12
업데이트 2018-11-15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낙관주의자라면 “아, 골 아프네”하고 말 것이다. “졌다!”거나 “이건 수학이군요”, “하나도 모르겠네”라거나 “제 두뇌가 다쳤어요”처럼 뜻모를 말만 되뇌일지 모른다.

알렉산더 츠베레프(5위·독일)가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O2 아레나에서 이어진 남자프로테니스(ATP) 파이널스 조별리그 구스타보 쿠에르텐 그룹 2차전에서 노바크 조코비치(1위·세르비아)에게 0-2(4-6 1-6)로 완패하며 마린 칠리치(7위·크로아티아)와 나란히 1승1패를 기록했다. 조코비치는 칠리치와 조별리그 최종전을 이기면 1위로 4강에 진출하고, 세트 스코어 0-2로 지더라도 득실에서 칠리치를 앞서 적어도 2위가 된다. 하지만 조별리그 세 경기를 치러 상위 둘이 4강에 오르는데 츠베레프와 칠리치 가운데 한 명을 어떻게 가려내게 될까?

사정은 레이튼 휴잇 그룹 역시 마찬가지다. 로저 페더러(3위·스위스)와 니시코리 게이(9위·일본)이 나란히 1승1패인 상황에 15일 각각 케빈 앤더슨(6위·남아공), 도미니크 팀(8위·오스트리아)와 대결하는데 경기 뒤에도 승패가 같을 가능성이 있다.

일단 대회 규정은 승수를 따지되 둘이 동률이면 맞대결 결과를 따진다. 셋이 동률이면 승리 세트 수-승리 게임 수-대회 전 ATP 랭킹 순으로 따진다.

이를 염두에 두고 페더러의 마지막 경기 결과를 여섯 가지 경우의 수로 나누고 그룹의 순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BC의 결론은 이렇다. 여전히 뭔일이 벌어지는지, 앞으로 벌어질지 감을 잡을 수 없다면 페더러가 4강에 진출했는지 아닌지를 말하게 될 순간을 그저 기다려 달라는 것이다. 국내 연합뉴스는 복잡한 경우의 수를 아예 쳐다보지도 말라는 뜻인지 독자들에게 가장 간단하고 핵심에 와닿는 경우의 수만 제시했다. ‘페더러가 그룹 2위로 4강에 오르고, 조코비치가 그룹 1위를 굳히면 둘은 준결승에서 격돌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