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연내 추가 이산상봉 사실상 무산

남북 연내 추가 이산상봉 사실상 무산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11-14 17:54
업데이트 2018-11-14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적 “12월 행사 고령 어르신 안전 우려” 후보자 추첨·생사 확인 두 달 이상 소요

북·미 비핵화 협상이 예상보다 지체되면서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연내 개최가 사실상 힘들어졌다. 정부는 올해 내에 화상상봉을 재개하는 방안을 북측과 협의 중이지만 이산가족의 안타까움은 커지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관계자는 14일 “추운 12월에 금강산에서 상봉 행사를 열 경우 80·90대 노인의 안전이 우려된다. 상봉 행사를 내년에 열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산가족 신청자 중에 80세 이상은 전체의 62.4%다. 또 그는 “북·미 협상이 잘돼야 남북 인도 협력도 탄력을 받지 않겠냐”고 전망했다.

남북은 지난 8월에 금강산에서 열린 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에서 연내 한 번 더 갖는 방안을 협의했다.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도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복구 및 개소,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에 합의했다.

하지만 이후 미국의 중간선거 등으로 북·미 관계가 빠르게 진전되지 못했고 실무 작업을 논의할 적십자회담은 이번 달에 열릴 예정이다. 이산가족 상봉 후보자를 추첨하고 상대의 생사를 확인하는 등 준비 기간만 약 두 달이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시간상으로도 연내 개최는 쉽지 않다.

다만 남북은 이달 열릴 적십자회담에서 화상상봉을 재개하는 방안을 집중 협의할 전망이다. 2005년 8월부터 2년간 7차례에 걸쳐 남측의 3748명(557가족)이 전국 13개 화상상봉장에서 이산가족을 만났다.

이산가족 김모(82)씨는 “북한 핵 얘기가 잘못되면 가족을 못 본다니 매일 뉴스를 보게 된다. 언제나 만날 수 있을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1-1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