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치 탄압 예감한 아인슈타인 자필편지, 경매서 3천600만원 낙찰

나치 탄압 예감한 아인슈타인 자필편지, 경매서 3천600만원 낙찰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14 13:51
업데이트 2018-11-14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22년 여동생에게 쓴 편지에서 “암흑시대 온다” 반유대주의 부상 우려

이미지 확대
12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서 경매 관계자가 나치 독일의 유대인 탄압을 10년 앞서 내다보고 우려를 표명한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자필편지를 살펴보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서 경매 관계자가 나치 독일의 유대인 탄압을 10년 앞서 내다보고 우려를 표명한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자필편지를 살펴보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나치 독일의 유대인 탄압을 10년 앞서 내다보고 우려를 표명한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자필편지가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경매에서 3만2천 달러(약 3천600만원)에 낙찰됐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주 공개된 편지는 1922년 아인슈타인이 반유대주의 테러를 피해 베를린을 떠나있던 중 여동생 마야에게 쓴 것이다.

경매는 1만2천 달러(약 1천300만원)에서 시작해 익명의 수집가에 의해 낙찰됐다. 낙찰가 3만2천 달러는 애초 경매회사가 예상한 1만5천~2만 달러 선을 훨씬 웃돈 액수다.

아인슈타인은 편지에서 “경제적, 정치적으로 암흑의 시대(dark times)가 오고 있다”며 독일에서 히틀러가 득세하기 10여년 전부터 반유대주의 부상에 대해 두려움을 토로했다.

독일 태생 유대인 물리학자였던 아인슈타인은 당시 독일 바이마르공화국의 전 외무장관이자 자신의 유대인 친구이던 발터 라테나우가 극우 반유대주의자들에 의해 암살되자 위협을 느끼고 베를린을 떠났다.

그는 편지에서 “모든 것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 수 있어 행복하다”며 “아무도 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경매를 진행한 예루살렘 경매회사의 메런 에린 공동대표는 “이 편지의 특별한 점은 아인슈타인이 10년 후 독일에서 벌어질 일을 미리 내다봤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치가 이 편지 이후 10여년이 흐른 1933년 독일을 장악하고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로 귀결된 유대인 탄압을 시작했을 당시 아인슈타인은 해외를 돌며 강연 중이었으며, 결국은 독일 시민권을 포기하고 미국으로 망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