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학위 취소…인하대, 교육부 상대 소송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학위 취소…인하대, 교육부 상대 소송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14 09:13
업데이트 2018-11-14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의신청 기각에 행정소송으로 맞대응…교육부 “대리인 선임해 대응”

이미지 확대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인하대학교 법인인 정석인하학원이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의 학사학위 취소 통보가 부당하다며 교육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4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정석인하학원은 지난달 12일 서울행정법원에 인하대를 상대로 ‘조사결과 통지취소’ 소송을 냈다.

인하대는 교육부의 조 사장 편입·졸업 취소 통보에 반발해 재심의 신청을 했고 교육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교육부는 올해 7월 조 사장의 편입과 졸업을 모두 취소하라고 인하대에 통보한 바 있다.

정석인하학원은 교육부의 통보가 지난 1998년 교육부 감사결과를 뒤집은 것으로 일사부재리의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1998년 당시 교육부는 조 사장의 인하대 부정 편입학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여 조 사장이 ‘편법’으로 편입한 것으로 판단했지만 편입 취소 처분은 내리지 않았다. 인하대는 같은 사안을 두고 교육부가 서로 다른 처분을 내린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정석인하학원은 조 사장의 인하대 편입학이 교육부의 판단과 다르게 대학 학칙 등을 토대로 적법하게 이뤄졌다는 주장도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사장이 1997년 미국 모 대학에 다니면서 교환학생으로 인하대 편입·졸업에 필요한 학점 등을 취득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앞서 교육부는 편입 전 한국의 전문대에 해당하는 2년제 미국 대학을 다닌 조 사장이 인하대 편입 자격 기준인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를 충족하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조 사장이 미국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과 평점이 이 대학 졸업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본 것이다.

교육부는 해당 미국 대학에 직접 문의해 당시 조 사장이 교환학생 자격도 갖추지 못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이를 토대로 조 사장이 2003년 인하대를 졸업할 때도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는 1998년 감사 때와 다르게 미국 대학 쪽을 접촉해 조 사장이 당시 교환학생 지원자격이 없었다는 새로운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에 인하대 측에서 주장하는 일사부재리 논리는 적용되지 않는다”며 “교육부는 소송 대리인을 선임해 인하대의 소송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하대 관계자는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은 맞지만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소송 결과가 나온 뒤 언급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