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반대 위해 민노총 총파업 동참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반대 위해 민노총 총파업 동참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18-11-14 21:11
업데이트 2018-11-14 2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자동차 노조가 오는 21일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한다.

현대차 노조와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반대, 자동차 산업과 울산경제 살리기 울산노동자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하부영 현대차 노조지부장(노조위원장)은 집회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노동정책을 밀어붙이면서 노조에 ‘말이 안 통한다’라고 한다”며 “파업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어 오는 21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 지부장은 또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광주광역시에 경차 10만대 생산공장이 들어서면 울산과 창원 등 기존 자동차 노동자 일자리가 빼앗기고 자동차 산업 전반이 위기를 맞게 된다”며 “귀족 노조라는 비판을 받더라도 고용과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는 두 노조 조합원 500명가량(주최 측 추산)이 참석해 붉은색 띠를 매고 구호를 외쳤다. 조합원들은 송철호 울산시장 측에 광주형 일자리를 막아달라는 내용을 담은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민주당 울산시당까지 800m가량을 행진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현대차와 합작법인을 통해 기존 자동차 업계 노동자 임금 절반 정도를 지급하고 경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10만 대 생산공장을 짓는 것이다. 광주시가 한국노총 중심 노동계와 합의를 끌어냈으며 현대차와 투자협약서(안)를 논의 중이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