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루만에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휴관 백지화

하루만에 대만 국립고궁박물원, 휴관 백지화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1-14 14:42
업데이트 2018-11-14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관하면서 보수 증축

이미지 확대
대만의 고궁박물원
대만의 고궁박물원 하루만에 휴관 부인한 대만의 고궁박물원
대만 국립고궁박물원(고궁)의 휴관을 둘러싼 해프닝이 하루만에 끝났다.

대만 고궁측은 “2020년부터 3년동안 휴관하겠다”는 계획을 전면 취소했다. 정부 대변인까지 나서 휴관하지 않을 것임을 확인하는 등 부산을 떨기도 했다.

대만 빈과일보는 14일 천치난(陳其南) 고궁 원장이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타이베이(台北) 소재 고궁 본관의 3년 휴관 계획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천 원장은 커즈언(柯志恩) 국민당 입법위원이 입법원에서 지난 12일 공개한 고궁 3년 휴관 계획에 대해 당시 자세히 설명할 기회가 없어서 해프닝(오해))이 일어난 것같다고 해명했다.

그는 휴관은 고궁 보수 및 증축 시 하나의 선택 사항이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고궁이 꼭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 고궁이 건축된 지 50년이 넘어 지붕에 균열이 생기고, 에어컨 등 설비와 전시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보수 및 증축 계획을 준비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천 원장은 고궁 측이 국보를 민진당의 지방선거에 이용한다는 여론에 대해 고궁 보수 및 증축 계획은 예전부터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대만인들은 “(고궁을) 휴관하려면 우선 입법원, 법원, 총통부부터 휴관하자”, “머릿속에 온통 선거뿐”이라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대만 행정원 콜라스 요타카 대변인은 고궁 보수와 증축 기간에 휴관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보 등 대만언론은 고궁이 내부공사를 위해 고궁 본관을 3년간 휴관하고 전시물은 서남부 자이(嘉義)현 타이바오(太保)시에 자리한 고궁 남부분원으로 옮기기로 했다고 전날 보도했다. 이 때문에 대만 여행업계가 충격에 빠지는 등 논란이 커졌었다. 고궁이 휴관할 경우, 연간 500만명 가량의 관광객이 줄 것으로 예측되기도 했다.

고궁은 세계 4대 박물관 중 하나로 국민당이 국공내전 패배로 대만으로 쫓겨가면서 중국에서 옮겨온 70여만 점의 문화재가 전시돼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