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당권 주자들 “김병준 물러나라… 조기 전대해야”

한국당 당권 주자들 “김병준 물러나라… 조기 전대해야”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11-13 22:34
업데이트 2018-11-13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문수·정우택 등 우파재건모임 金 압박

전원책 오늘 입장발표 “계파 문제 말할 것”
코너몰린 金, 조강특위 새 위원 영입 고심
이미지 확대
조계종 원행스님 취임 법회 참석한 두수장
조계종 원행스님 취임 법회 참석한 두수장 이해찬(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36대 총무원장 원행스님 취임 법회에 참석해 법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한 달여 만에 해촉된 여파가 계속되면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당내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부 중진의원은 비대위를 종결하고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를 앞당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심재철·정우택·조경태·김진태·유기준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잔류파 당권주자들은 13일 ‘우파재건회의’ 모임을 열고 김 비대위원장의 실책으로 조기 전당대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십고초려해 모신 전 전 위원을 문자로 해촉하는 당의 품격에 맞지 않는 일이 발생했다”며 “당 지지율 답보 상태에서 하루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지사는 김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노무현의 청와대 정책실장, 교육부총리를 지낸 김병준을 비대위원장으로 둔 것부터가 잘못됐다”며 “전원책 사태로 당의 위상을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실추시켰다”고 지적했다.

전원책 변호사 해촉 사건의 파장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전 변호사는 14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강특위와 한국당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는 통화에서 “한국당의 계파정치라는 구조적인 문제를 이야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변호사가 김 비대위원장이 당초 약속과 달리 특위에 특정 인물을 넣어 달라고 요청해 왔다고 주장한 만큼 추가 폭로가 나올지도 주목된다. 조강특위가 새 위원을 영입해 다시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이달 중순까지 실태조사가 마무리된 뒤 조강특위 활동이 시작되어야 하는데 구성이 지연된다면 또 다른 타격이 될 수 있다. 김 비대위원장은 잔류한 외부 조강특위 위원과 만나 전 전 위원의 후임 선임에 대해서 논의했다. 조강특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정량평가와 정성평가의 반영비중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11-1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