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묘한’ 3金 브로맨스

‘묘한’ 3金 브로맨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11-13 22:34
업데이트 2018-11-13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러브콜 받는 김동연, 돌연 김성태·김관영 만나 ‘화기애매’

김 부총리 “예산안 시일 내 부탁한다”
교체 언급 김성태 팔쓰다듬으며 만류
김관영 “부총리님 보면 마음이 짠해”
이미지 확대
김동연(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정부의 인사와 예산안 처리에 대해 비판하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팔을 붙잡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여야 원내대표를 차례로 방문했다.  연합뉴스
김동연(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정부의 인사와 예산안 처리에 대해 비판하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팔을 붙잡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여야 원내대표를 차례로 방문했다.
연합뉴스
퇴임을 앞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를 찾아 야당 원내대표들을 만났다. 김 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국회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면담을 청했다고 밝혔지만, 보수정치권 영입설이 나돌고 있는 상황의 행보여서 묘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김 부총리는 이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예산안을 적정한 시일 내 처리하길 부탁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말했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저희 당에서 장관님 교체 성명은 냈지만, 좀 오래하시길 바랐는데 사실은 이런 식의 교체는 정말 아니다”라며 “부총리님 보면 마음이 짠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김 대표님도 공직생활 하셨는데 공직자가 다 그렇다”며 “자기 있는 자리에서 책임지는 게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장관님에게 부탁드리는 게 장하성 전 실장이 김수현 실장에게 빨간주머니 파란주머니 만들어서 줬다는데 장관님도 후임자에게 주머니 하나 주시라”고 하자 웃으며 “나는 노란색까지”라고 화답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김 부총리와의 면담에서 “내년도 나라 살림을 던져놓고 막상(경제수장을 교체하는 등)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어떻게 예산을 처리해 줘야 하는지 야당도 난감하다”고 위로성 발언을 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제가 제출한 예산을 법정기한 내 처리해 주시고, 제가 있는 한 (예산)마무리 짓겠다”며 “다른 어느 해보다 잘 설명하고 지적을 잘 수용하겠다”고 몸을 낮췄다.

그간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며 김 부총리의 경질을 요구하던 보수 야당 대표들이 정작 경질 이후에는 정반대로 동정과 친근감을 표시하는 등 과거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성호 기재위원장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만나 예산안 처리 협조를 요청했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김 부총리 영입에 관심을 가지고 전화번호를 물어봤다는 얘기도 들린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8-11-1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