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외교부 “한미, 삭간몰 포함 北미사일 운용지역 모두 감시”

軍·외교부 “한미, 삭간몰 포함 北미사일 운용지역 모두 감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13 15:40
업데이트 2018-11-13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 당국은 13일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의 북한 미사일 파악 보고서와 관련, 북한 내 미사일 운용지역은 모두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美 CSIS가 공개한 北 삭간몰 미사일 기지 위성사진
美 CSIS가 공개한 北 삭간몰 미사일 기지 위성사진 민간 위성업체 ‘디지털 글로브’가 지난 3월 29일(현지시간) 촬영한 북한 황해북도 황주군 삭간몰에 있는 미사일 기지 사진. 미국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는 12일 삭간몰 미사일 기지는 북한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 미사일 운용 기지’ 중 위치가 확인된 13곳 가운데 하나라며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기지로 서울과 비무장지대(DMZ))에 가장 가깝게 있는 미사일 기지 중 하나라고 밝혔다. 2018-11-13
연합뉴스
군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 질문에 “삭간몰을 포함해 북한의 모든 미사일 운용지역을 한미 유관기관이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CSIS는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신고되지 않은 북한: 삭간몰 미사일 운용 기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북한 당국에 의해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 미사일 운용 기지’ 중 13곳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보고서에 언급된 삭간몰은 북한의 황해북도 황주군의 미사일기지가 있는 지명이다. 이 지명은 미군이 옛 군사지도에 표기한 지명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미군은 스커드 미사일이 주로 배치된 이곳을 ‘삭갓몰’로 표기하기도 했다. 2016년 3월 10일 삭간몰 일대서 원산 동북방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바 있다. 당시 군은 스커드 계열로 추정했다.

이와 관련,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군 당국이)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도 “해당 지역에 대해서도 우리 군은 한미 공조 하에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미사일기지 규모와 관련, “우리 군이 북한지역의 주요 감시 대상이 몇 군데라고 확인해 주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운영과 관련된 주요 지역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에서 면밀히 감시하고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다만 “구체적인 대북 정보 사안에 관해서는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북한 내 미신고된 것으로 추정되는 20곳의 미사일 기지 중 최소 13곳을 확인했다’는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의 발표와 관련해 “한미 정보당국이 이미 파악하고 있던 내용”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