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혐한 부추기나…K팝·가수 부정적 보도 잇따라

日언론, 혐한 부추기나…K팝·가수 부정적 보도 잇따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13 14:32
업데이트 2018-11-13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일본 방송 출연이 취소된 가운데 K팝과 가수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최근 잇따르고 있다.

지난 10일 도쿄(東京) 번화가에서는 극우 세력이 주최한 혐한(嫌韓) 시위가 열리기도 해 이러한 움직임이 반한(反韓)·혐한 움직임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13일 사회면에 ‘’K팝 사기‘ 소녀 노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의 K팝 아이돌과 관련, 일본의 여자 중고생으로부터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상품과 콘서트 티켓 명목으로 돈을 가로채는 사기피해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한국의 사기조직이 관여한 것으로 보여, 한국의 경찰 당국이 적발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피해 상황을 전한 뒤 “트와이스, BTS 등 K팝 아이돌은 일본에서도 여자 중고생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 ‘제3차 한류 붐’이라고 불린다”면서도 “한국 경찰청에 따르면 BTS가 8월에 연 서울 콘서트에서 사기를 당했다는 인터넷 신고가 8월에만 약 110건에 달했다”고 덧붙였다.

BTS는 이날부터 14일까지 도쿄돔에서 공연을 앞두고 있다.

NHK는 전날 “미국의 유대인 인권단체 시몬 비젠탈 센터가 방탄소년단 멤버가 과거 나치 독일의 기장을 장식한 모자를 쓰고 있었다고 비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해당 단체의 주장을 소개한 뒤 “멤버 1명이 원폭 투하에 의한 버섯구름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었던 것으로 나타나 지난주 일본의 TV 프로그램 출연이 보류된 상황”이라고 전했다.

NHK는 “방탄소년단은 미국 음악차트에서 한국 가수로는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만큼 이번 일련의 소동은 인터넷상 등에서도 물의를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지 스포츠 연예지인 스포니치 아넥스는 전날 트와이스에 대해 “NHK의 연말 ‘홍백가합전’ 출연과 관련, NHK가 어려운 판단을 요구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트와이스의) 출연이 확실시되고 있었다”면서도 “방송국 내에서 신중론이 나오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말 한국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이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NHK 프로그램은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것이어서 반발하는 (일본) 국내 여론을 무시할 수 없는 사정이 있다”며 “게다가 이달 들어 BTS의 티셔츠 소동이 일어났다”고 전했다.

매체는 홍백가합전의 출연 가수는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보도에 대해 한국 대법원의 판결이 일본에서도 이슈로 부상한 데 따른 것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자칫 일본 내 여론몰이로 확대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징용배상 판결 이후 과격 발언을 주도해 온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지난 6일 이에 대해 “폭거”라며 도 넘은 표현을 사용해 비판을 받았다.

고노 외무상은 지난 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양국 간 갈등 양상과 관련해 “양국 국민의 교류는 이런 일에도 불구하고 확고하게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