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인척에 급여 퍼주고 입학순위 조작…유치원 비리 신고 한달 안 돼 200건

친인척에 급여 퍼주고 입학순위 조작…유치원 비리 신고 한달 안 돼 200건

입력 2018-11-13 20:20
업데이트 2018-11-13 2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서 회계비리 58건·복합비리 64건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하는유은혜 부총리
모두발언하는유은혜 부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열린 제3차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추진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1.13
뉴스1
‘회계 부정 유치원 명단 공개’ 사태 이후 교육당국이 운영 중인 유치원비리신고센터에 한 달도 안 돼 200여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교육부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2일까지 교육부 홈페이지와 전국 시·도 교육청 비리신고센터 등으로 220건의 신고가 들어왔다고 13일 밝혔다.

유형별로는 회계비리 58건, 급식비리 12건, 인사비리 9건 등이었고 2가지 이상의 비리가 뒤섞인 복합 유형이 64건, 기타 51건 등이었다.

회계 비리 사례 중에는 ▲친인척을 교원으로 채용해 출근하지 않는데도 급여를 허위 지급하거나 ▲지급한 교사 급여 일부를 다시 유치원에 납부하도록 강요했다는 신고가 있었다. 또 인사 관련해서는 ▲자격 없는 원장 또는 원감이 근무하는 것을 목격했거나 ▲퇴직을 부당하게 강요받았다는 등의 내용이 있었다. 유치원 운영진이 개인적 일 처리를 시켰다거나 정치 행위에 동조하도록 강요당했다는 신고와 유치원 입학 순위를 멋대로 조정했다는 제보도 있었다.

한편 교육부는 학부모에게 폐원 계획을 안내하거나 지역 교육청에 폐원을 신청한 유치원이 전국적으로 60곳(12일 기준)이라고 밝혔다. 엿새 사이 20여곳이 늘어난 것이다. 대부분 원아 모집의 어려움과 경영 악화를 이유로 들었지만 일부 유치원은 이번 회계 부정 사태의 영향으로 폐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교육부는 판단하고 있다.

정부가 사립유치원 공공성을 높이겠다며 강경 입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폐원을 검토하는 유치원들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부는 ‘유치원이 실제 폐원하려면 학부모 3분의2가 동의해야 한다’는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