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곳곳에서 엿듣는 AI 스피커, ‘범죄 입증’ 새로운 단서되나

곳곳에서 엿듣는 AI 스피커, ‘범죄 입증’ 새로운 단서되나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1-13 10:45
업데이트 2018-11-13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법원 “살인현장에 있던 AI 스피커 ‘에코’ 제출하라” 판결
“아마존 에코, 실행 명령어만 녹음, 다른 음성 듣기만할 뿐”
IT 매체 “에코, 지난해 피의자 결백 입증 위한 도구로 사용”
인공지능(AI) 스피커의 보급이 최근 보급이 급격히 늘고 있는 가운데 주인의 음성을 자동으로 녹음한 정보가 살인사건의 결정적 증거로 쓰일지 주목되고 있다.

미국 뉴햄프셔주 법원은 지난해 1월 여성 2명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해 1급 살인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 티모시 베릴(36)의 사건 조사를 위해 검찰이 아마존의 스마트 스피커 에코에 녹음된 정보에 접근해 조사할 권한이 있다고 판결했다고 NBC와 폭스뉴스 등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검찰은 베릴이 여성 1명을 흉기로 공격하고, 시신을 치우는 과정에서 들어간 음성을 녹음했으며, 이 정보를 아마존이 보관하는 서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아마존 대변인은 “법적으로 유효하고 구속력 있는 요구 없이는 고객 정보를 검찰에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방송들은 전했다.

AI 비서 ‘알렉사’를 탑재한 에코 스피커는 인간 음성을 인식해 동작하며 최근에는 앰프, 리시버, 전자레인지, 스마트 플러그, 자동차 시스템 등 여러 기기와 연동해 사용하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알렉사는 약 4만 5000개의 명령어 스킬(실행력)을 보유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알렉사가 명령어만 녹음할 뿐 모든 음성을 다 녹음하는 것은 아니여서 범죄 사건의 입증은 별개 문제”라는 시각도 있다.

앞서 지난해 이 사건 조사를 위해 에코 스피커에 대한 수색영장 발부를 놓고 아마존은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반발했지만, 에코 소유자인 용의자가 조사에 동의하자 이의 제기를 포기한 바 있다.

한편 알렉사가 수사에 쓰인 것은 처음이 아니라고 IT전문 매체 디지털 트렌드가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아칸사주 벤턴빌에서 발생한 1급 살인사건과 관련해 주 경찰이 아마존에 에코 정보를 요구했고, 피의자의 결백을 입증하기 위해 그의 변호사가 에코 정보 제출에 동의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