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미있는 원자력] 건강한 삶을 만드는 방사선 기술/임윤묵 한국원자력연구원 공업환경연구부장

[재미있는 원자력] 건강한 삶을 만드는 방사선 기술/임윤묵 한국원자력연구원 공업환경연구부장

입력 2018-11-12 17:46
업데이트 2018-11-12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뼈가 부러져 정형외과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수술 도구들은 방사선으로 멸균 처리한다. 부러진 뼈를 접착할 때 쓰는 무독성 골시멘트와 뼈가 붙는 동안 부러진 부위를 고정하는 고정판은 체내 생분해가 가능하도록 방사선 기술로 만들어진다.
임윤묵 한국원자력연구원 공업환경연구부장
임윤묵 한국원자력연구원 공업환경연구부장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하이드로겔 마스크팩도 방사선 기술을 이용해 제조된다.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천연추출물과 천연고분자를 이용해 마스크팩을 만들고 마지막에 방사선을 쬐면 방부제 없이도 멸균이 가능할 뿐 아니라 추출물이 피부에 더 잘 흡수되는 질 좋은 마스크팩이 완성된다. 방부제 걱정이 없어 피부가 연약한 사람들도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특성을 이용한 아토피 피부염 개선 패치도 개발돼 판매 중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화학적인 방법과는 달리 방사선 기술로 생산한 의료용품에는 독성이 강한 화학약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더욱 안전하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의료용품 제조에서 방사선 기술의 활용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사람의 몸속에 삽입해야 하는 인공혈관과 같은 의료용품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방사선 기술을 이용하면 유독성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체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피부를 통해 약물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미세바늘 패치도 개발 중에 있다. 고분자 패치에 염증치료용 약물을 넣고 방사선을 조사해 수백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바늘을 만든다. 미세바늘 패치는 일반적인 주사에 비해 통증이 없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약물을 전달할 수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만성 염증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람들은 흔히 ‘방사선’이라고 하면 ‘위험한 것’이라는 생각을 먼저 떠올린다. 그렇지만 우리는 자연 방사선에 상시 노출돼 있다. 물론 많은 양의 방사선은 사람에게 해롭다. 하지만 ‘방사선을 조사한 물질’과 ‘방사성물질’은 완전히 다르다. 방사선을 쬐었다고 해서 물질이 본래 갖고 있지 않던 방사성을 갖게 돼 위험한 물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인류가 위험한 불을 길들여 사용하게 되면서 발전을 이뤄 왔듯 방사선의 무한한 가치를 이해하고 잘 사용한다면 우리의 건강을 지켜 주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훌륭한 도구가 될 것이다.
2018-11-13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