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늘 위 8m 급유봉 미세조작…공중급유기·전투기 ‘주유 작전’

하늘 위 8m 급유봉 미세조작…공중급유기·전투기 ‘주유 작전’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1-12 22:46
업데이트 2018-11-12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대 111톤 싣고 분당 3600㎏ 급유…각도·거리 조작 전문요원 기술 중요

한국 공군의 첫 공중급유기 ‘A330 MRTT’가 12일 김해공군기지에 드디어 도착함에 따라 공중급유기가 F15K와 KF16 등 전투기에 어떤 식으로 공중급유를 하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 연합뉴스
부산 연합뉴스
공군에 따르면 두 가지 급유 방식으로 나뉜다. 유럽에서 쓰이는 ‘프로브 앤드 드로그’(Probe and Drogue) 방식은 급유기 날개 쪽에서 나오는 유연한 형태의 급유 호스를 이용해 주유하는 방식이다. 호스 끝에 달린 배드민턴 셔틀콕 모양의 드로그를 전투기에 장착된 프로브에 연결해 급유한다. 다른 하나는 급유기 동체 후미 밑쪽에 길이를 조정할 수 있는 긴 막대기 형태의 붐(급유봉)을 전투기 주유구에 꽂아 급유하는 ‘플라잉 붐’(Flying Boom) 방식이다.

한국에 도입된 A330 MRTT는 이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공중급유기의 급유 대상인 우리 전투기 F15K와 KF16, 내년에 도입 예정인 K35A와 조기경보기 E737은 플라잉 붐 방식으로만 급유할 수 있다. 플라잉 붐 방식은 현재 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 전투기는 대부분 미국 기종이기 때문이다.

우리 전투기가 비행에 나서 작전활동을 하게 되면 연료가 소진되기 전에 공중급유를 시도하게 된다. 공중급유기가 일정 고도에서 최대 약 8m에 달하는 알루미늄 합금 성분의 붐을 내리고 주유 준비를 하면 전투기가 급유기 후미 대각선 아래에서 정해진 속도로 함께 일직선 저속 비행을 한다.

이 과정에서 급유기 후미 쪽에 탑승한 전문 조작요원이 전투기와 교신하며 전투기의 위치를 조정한다. 전투기가 급유가 가능한 각도에 위치를 맞추면 조작요원이 급유봉의 각도와 거리 등 미세조작을 하고 전투기 주유구에 꽂아 넣는다. 따라서 주유 시 조작요원의 기술이 중요하다.

급유봉이 주유구에 삽입되면 분당 최대 3600㎏에 달하는 급유가 시작된다. 급유기 비행과 전투기 급유를 위한 연료는 날개와 동체에 최대 111t이 혼재 탑재되며 그 중 약 95t 정도가 전투기 급유에 사용된다.

영화 속 한 장면처럼 주유 중 급유기와 전투기가 충돌할 가능성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전문요원이 전투기와 지속적으로 교신하며 안전 상황을 충분히 확보하기 때문에 사고가 날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최근 우리 군도 플라이 붐 방식을 위해 전문요원의 사전 교육을 마친 상황이다. 공중급유가 이뤄지면 우리 전투기의 공중 작전시간도 1시간 정도 더 늘어나게 된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1-13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