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11톤 싣고 분당 3600㎏ 급유…각도·거리 조작 전문요원 기술 중요
한국 공군의 첫 공중급유기 ‘A330 MRTT’가 12일 김해공군기지에 드디어 도착함에 따라 공중급유기가 F15K와 KF16 등 전투기에 어떤 식으로 공중급유를 하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부산 연합뉴스
한국에 도입된 A330 MRTT는 이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공중급유기의 급유 대상인 우리 전투기 F15K와 KF16, 내년에 도입 예정인 K35A와 조기경보기 E737은 플라잉 붐 방식으로만 급유할 수 있다. 플라잉 붐 방식은 현재 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 전투기는 대부분 미국 기종이기 때문이다.
우리 전투기가 비행에 나서 작전활동을 하게 되면 연료가 소진되기 전에 공중급유를 시도하게 된다. 공중급유기가 일정 고도에서 최대 약 8m에 달하는 알루미늄 합금 성분의 붐을 내리고 주유 준비를 하면 전투기가 급유기 후미 대각선 아래에서 정해진 속도로 함께 일직선 저속 비행을 한다.
이 과정에서 급유기 후미 쪽에 탑승한 전문 조작요원이 전투기와 교신하며 전투기의 위치를 조정한다. 전투기가 급유가 가능한 각도에 위치를 맞추면 조작요원이 급유봉의 각도와 거리 등 미세조작을 하고 전투기 주유구에 꽂아 넣는다. 따라서 주유 시 조작요원의 기술이 중요하다.
급유봉이 주유구에 삽입되면 분당 최대 3600㎏에 달하는 급유가 시작된다. 급유기 비행과 전투기 급유를 위한 연료는 날개와 동체에 최대 111t이 혼재 탑재되며 그 중 약 95t 정도가 전투기 급유에 사용된다.
영화 속 한 장면처럼 주유 중 급유기와 전투기가 충돌할 가능성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전문요원이 전투기와 지속적으로 교신하며 안전 상황을 충분히 확보하기 때문에 사고가 날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최근 우리 군도 플라이 붐 방식을 위해 전문요원의 사전 교육을 마친 상황이다. 공중급유가 이뤄지면 우리 전투기의 공중 작전시간도 1시간 정도 더 늘어나게 된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1-13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