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료제 직접 만드는 중국의 암 환자들

치료제 직접 만드는 중국의 암 환자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1-12 16:57
업데이트 2018-11-12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옥에 가는 것과 아픈 것이 무슨 차이가 있나요? 자유가 없다는 점은 똑같아요.”

중국 암 환자들이 인도 등 해외를 돌아다니며 약을 수입하거나 치료약을 직접 만들고 있다. 장저쥔은 폐암에 걸린 어머니를 위해 온라인으로 재료를 사서 직접 치료약을 조제한다. 하지만 누가 어떻게 파는지도 알 수 없고 심지어 재료가 진짜인지도 알 수 없으며 오직 판매자의 양심을 믿을 뿐이다. 장은 아무런 의학 경험도 없으며 그가 만드는 약은 중국이나 미국의 당국으로부터 허가조차 받지 않았다. 약 제조방법은 회원이 44만명에 이르는 인터넷 모임 ‘암과 함께 춤을’에서 배운다. 중국 당국의 의료보험 제도로는 비싼 약값을 감당할 수 없기에 어쩔 수 없이 직접 약을 만드는 것이다.
중국 의료현실을 고발한 실화 영화 ‘나는 약신이 아니다’의 한 장면.
중국 의료현실을 고발한 실화 영화 ‘나는 약신이 아니다’의 한 장면.
뉴욕타임스(NYT)는 11일 장처럼 스스로 구원에 나선 중국의 암 환자들을 집중 조명했다. 올여름 폭발적 흥행을 기록한 실화 영화 ‘나는 약신이 아니다’(我不是藥神)는 인도에서 복제 백혈병 치료제를 사들여여만 하는 중국의 낙후된 의료 현실을 고발했다. 영화 제작 이전에 노바티스사의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은 중국 의료보험에 포함됐다.

글리벡처럼 암 치료에 필수적인 고가 치료제가 의료보험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무수하다. 중국의 의료환경은 스스로 만든 측면이 있는데 당국의 관료주의 체제 때문에 필수적인 치료제가 환자의 손에 닿지 못하고 있다. 약 판매를 허가받으려면 한없이 기다려야만 하며 지난해 10월까지는 미국과 유럽에서 허가받은 의약품도 중국에서 다시 검사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지금까지도 해외에서 제조된 약품은 보험에 포함되려면 여러 장벽을 넘어야 한다. 2001~2016년 중국은 100여개의 신약을 허가했는데 이 가운데 3분의 1만 선진국에서 만들어진 것이었다. 의약품 판매허가는 중국에서 보통 6~7년이 걸리고 이는 많은 암 환자가 사망에 이르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중국 의약당국은 지난해 판매허가에 걸리는 시간을 2~3년으로 줄이겠다고 밝혔지만 지난해만 심사를 기다리는 의약품 숫자가 4000~2만 2000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의료보험의 보장 수준은 매우 낮은데다 환자 본인 부담비율도 30%에 이른다. 이는 미국 의료보험의 본인부담율 10%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심지어 최근에는 광견병 백신과 어린이용 DPT 백신이 불량으로 밝혀져 예방 접종을 위해 홍콩으로 가는 중국 부모들이 장사진을 치기도 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12일 불량 백신을 만든 제약회사 수익금의 최고 10배에 달하는 벌금을 매기도록 하는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다.

영화 ‘나는 약신이 아니다’ 이후 리커창 중국 총리가 직접 나서 약값을 줄이겠다고 밝혔지만 공산당이 권력을 잡고 있는 한 의료현실이 달리 개선되지 못할 것이라고 NYT는 분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