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 매파’ 나바로, 월가 거물에 ‘중국의 간첩’ 직격탄

‘강경 매파’ 나바로, 월가 거물에 ‘중국의 간첩’ 직격탄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1-12 14:27
업데이트 2018-11-12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 서울신문 DB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
서울신문 DB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이 미·중 무역전쟁의 종료를 압박하는 월가 거물들에 직격탄을 날렸다.

나바로 위원장은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그만 두라는 “월가의 거물들은 중국의 간첩”이라고 지칭하며 이달 말로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어떠한 타협도 나와서는 안된다고 밝혔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지난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는 워싱턴에 있는 미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이들 무보수 외국 대리인들이 이런 종류의 외교, 이른바 외교에 개입하면 그들이 하는 모든 일들은 대통령과 대통령의 협상 지위를 약화시킨다”고 말했다. 나바로 위원장은 “합의가 있을지, 언제 합의가 있을지는 월가의 방식이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의 방식으로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월가 거물들이 협상에 개입하고 교묘하게 관여한다며 골드만삭스와 월가 거물들의 허가를 받는 꼴인 만큼 어떤 합의에서도 악취가 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이기도 한 나바로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 관련 핵심 참모다. 미 경제관련 참모 중 가장 강경한 대중 매파로 알려져 있다. 그는 자신의 저서 ‘웅크린 호랑이’를 통해 중국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중국의 부상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두달 전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부주석은 월가의 거물들을 베이징에 초청, 미·중 무역전쟁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달라고 부탁한 바 있다. 당시 초청된 인사는 세계 최대 투자회사인 블랙스톤의 최고경영자(CEO)인 스테판 슈와츠먼, 골드만삭스의 CEO를 거쳐 재무장관을 역임한 헨리 폴슨 등이다. 특히 폴슨 전 장관은 7일 싱가포르에서 ”미국과 중국사이에 세계화의 혜택을 무효화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적 철의 장막이 세워지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나바로 위원장은 이들을 싸잡아 ‘중국의 간첩’이라며 무역전쟁과 관련해 중국과 어떠한 타협도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 것이다.

나바로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간 정상회담이 합의나 더 넓은 범위의 협상으로 이어질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협상은 나의 업무가 아니고 로버트 라이트 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주도할 것“이라면서도 “중국은 과거에 시장 접근 부족, 지적재산권 침해, 기술이전 강요, 불공정 보조금 등 미국의 우려들을 결코 인정하지 않았다”며 회의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현재 미 행정부 내에서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과 래리 커들로 국가경제위원장 등은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미 경제의 피해도 가시화되고 있는 까닭에 중국과 타협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