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수현 “포용국가로 간다… 속도·균형은 조절”

김수현 “포용국가로 간다… 속도·균형은 조절”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1-11 22:24
업데이트 2018-11-11 2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정부 2기 경제팀 출범

이미지 확대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11일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통해 포용국가를 달성하겠다는 방향은 명확하다”며 문재인 정부의 3대 경제기조를 고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다만 “속도와 균형에 있어서 염려들이 있을 것이다. 경제환경이 달라지는 지금에 놓여 있기 때문에 1년 6개월간 진행해 온 정책에 대해서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며 시장의 우려를 감안한 속도 조절의 여지를 남겼다. 또 “부동산시장은 9·13 대책 이후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지만, 불안한 여지가 발생한다면 선제적으로 대처하겠다”고 했다.

김 실장은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밝힌 뒤 “(3대 정책기조는) 어느 하나를 분리할 수 없이 묶여 있는 것”이라며 “속도, 성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큰 틀의 방향은 전혀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경제운용은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다”며 “정책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사람으로, 부총리의 활동을 지원하고 뒷받침하겠다. 더는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왕(王)수석’으로 불렸던 그가 정책실장에 임명되면서 일각에서 ‘왕실장’이란 평가가 나오는 것과 관련, 몸을 낮추면서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전 정책실장 간 불협화음이 재현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앞서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강조했던 ‘포용국가’ 실현에 올인하겠다는 정책 지향도 밝혔다. 그는 “소득불평등·저성장·저출산을 극복하고 포용국가로 나가야 한다”며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며 저를 임명한 주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 실장 후임으로 임명된 김연명 사회수석은 “특히 분배 역할 강화를 챙겨볼 것이며 분배 강화뿐 아니라 혁신성장이 가능하도록 사회시스템을 바꾸고 교육·복지 시스템을 조정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했다.

김 실장은 현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경제 안정이 높아진 건 분명한 사실”이라며 “하방압력이 높아지고,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누적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기냐 아니냐를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이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이 튼튼하다, 아니다라는 논쟁을 할 여유가 없으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라며 “미래를 위한 성장·혁신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문제와 관련, 주택도시비서관실을 국토교통비서관실로 개칭해 경제수석실로 이관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김 실장은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11-1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