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다른 카슈끄지 25년 간 1293건”

“또다른 카슈끄지 25년 간 1293건”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1-07 22:40
업데이트 2018-11-07 2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네스코의 언론인 피살 DB 봤더니

유네스코(UNESCO)가 전 세계 언론인 피살 사건의 기본 정보와 처벌 경과를 담은 데이터베이스(DB)를 개설했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절대왕정에 비판을 가했던 미국 워싱턴포스트(WP)의 칼럼니스트 자말 카슈끄지가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피살된 지 한 달여 만이다.
이미지 확대
자말 카슈끄지. AFP 연합뉴스
자말 카슈끄지.
AFP 연합뉴스
●나흘에 한번꼴… 올해만 80명 살해돼

인도 매체 파이낸셜익스프레스 등 외신에 따르면 유네스코가 구축한 온라인DB에는 그동안 수집해 온 전 세계 언론인 살해 사건의 피해자 정보 등이 담겼다. 개별 사건들의 수사 등 사법절차 진행 상황도 수시로 업데이트된다.

유네스코가 관련 집계를 시작한 1993년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1293건의 언론인 피살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4월 아프가니스탄에서는 AFP 사진기자 샤 마라이 등 10명이 취재 도중 자살폭탄 테러범에 의해 숨지는 등 올 들어서도 80건이 넘는다. 기자 등 언론 종사자에 대한 살해는 전 세계에서 나흘에 한 번꼴로 일어나고 있다. 이 가운데 89%는 미제로 남았다.

●“언론인 살해 정당한 처벌 촉구할 것”

가장 최근 사례가 사우디 왕실을 비판해 온 언론인 카슈끄지 피살 사건이다. 지난 2일은 유네스코가 지정한 ‘국제 언론인 대상 범죄 척결의 날’이자, 카슈끄지가 살해된 지 정확히 한 달째 되는 날이었다. 사우디 왕실은 카슈끄지 살해 배후설을 부인하고 있지만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은 여전히 거세다.

유네스코는 “표현의 자유를 지지하는 유엔 산하기구로서 유네스코는 언론인 살해 사건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정당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11-0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