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리·무능·알몸… 첫 입각 아베 각료 절반이 구설수

비리·무능·알몸… 첫 입각 아베 각료 절반이 구설수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1-07 18:04
업데이트 2018-11-07 1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최측근 문부과학상 등 7명 도마에
파벌 안배 개각에 자질·능력 뒷전 한 탓
언론들 “이것이 아베가 말한 인재인가”
이미지 확대
지난달 2일 일본에서 아베 신조 총리의 4차 내각이 구성됐을 때 전체 19명 중 12명은 생전 처음으로 대신(장관)이 된 정치인들이었다. 아베 총리가 자신의 3연임에 공헌한 자민당 내 파벌들을 배려하다 보니 나타난 결과였다. 일본 언론들은 “각료의 능력이나 자질, 도덕성 등은 뒷전으로 밀렸다”고 개탄했다.

그로부터 1개월여가 흐른 현재, 당시의 우려는 그대로 현실이 되고 있다. 첫 입각 12명 중 절반 이상의 인물들이 비리 의혹이나 정치자금 문제, 무능력 등 이런저런 흠결을 드러내면서 헌법개정 등 마지막 3년 임기의 출발점에서 자신에게 구심력을 집중시키려는 아베 총리의 신경을 건드리고 있다.

이 중 가장 심각하게 비난받고 있는 인물은 유일한 여성 각료인 가타야마 사쓰키 지방창생상이다. 참의원 의원 시절인 2015년 한 기업으로부터 100만엔(약 1000만원)을 받고 국세청 관계자에게 세금 문제와 관련해 사실상의 ‘압력’을 가한 의혹이 보도됐다. 아울러 “정부의 생활보호 지원는 사느냐 죽느냐의 갈림길에 선 사람들만 받아야 한다”는 등 과거 발언들도 문제가 되고 있다.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시바야마 마사히코 문부과학상은 2016년 여성후원회를 부당하게 지원한 행위로 공직선거법이 금지하는 이익공여 혐의를 받고 있다. 미야코시 미쓰히로 오키나와북방상, 히라이 다쿠야 과학기술상, 와타나베 히로미치 부흥상 등은 과거에 받았던 부적절한 정치헌금이 문제가 되고 있다. 미야코시의 경우 10여년 전 알몸으로 민폐를 끼친 사실까지 폭로됐다.

사쿠라다 요시타카 올림픽상과 야마시타 다카시 법무상을 둘러싼 심각한 자질 논란도 일고 있다. 사쿠라다는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기본 추진방향이나 비전 등 기초적인 부분을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올림픽에 투입될 정부예산 규모에 대해서도 ‘1725억엔’이라고 해야 할 것을 ‘1500엔’이라고 말해 같은 당 의원들로부터도 실소를 자아냈다.

문제가 연달아 터지자 도쿄신문은 “이것이 (아베 총리가 적재적소의 인재를 두루 등용했다는 뜻으로 말한) ‘전원야구 내각’인가”라고 꼬집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1-0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