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립유치원은 사유재산” 이낙연 총리 발언에 한유총 “환영”

“사립유치원은 사유재산” 이낙연 총리 발언에 한유총 “환영”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1-06 19:30
업데이트 2018-11-06 1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총리 “사립유치원, 공공성·사유재산 무시 못해…해결 지혜 필요”
한유총 “유치원 땅·건물 마련 비용, 유치원비 전출 허용은 판례”
교육부 “사립유치원 폐원시 잔여재산 설립자에게…초중고와 달라”
박용진 의원 “총리 그런 말 타이밍 아냐…문제해결 위한 발언일 것
이미지 확대
러브샷 하는 이낙연 총리와 안상수 위원장
러브샷 하는 이낙연 총리와 안상수 위원장 이낙연 국무총리가 6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 및 국무위원들과 함께한 오찬 간담회에서 안상수 위원장과 러브샷을 하고 있다. 2018.11.6 연합뉴스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는 “민간 보육사업은 공공성과 사유재산이라는 양면성이 있다”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전날 발언을 크게 반겼다. 사립유치원들의 모임인 한유총은 그동안 “유치원장은 개인사업자, 유치원은 사유재산”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한유총은 6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와 여당은 지난달 ‘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을 발표하며 사립유치원들이 주장하는 설립자·원장 사유재산권 인정 요구를 철저히 묵살했다”면서 “유은혜 부총리와 박용진 의원이 이끌어온 기존 정책 기조를 이 총리가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대안마련 정책 토론회...한유총 불참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대안마련 정책 토론회...한유총 불참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대안마련 정책 토론회’에서 토론자로 참석 예정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측의 불참으로 자리가 비어 있다. 2018.10.31/뉴스1
한유총은 “이 총리 지적에 따르면 현재 (감사결과 공개로) 여론의 뭇매를 맞는 사립유치원들도 비리라는 꼬리표를 뗄 수 있을 것”이라며 “유치원 땅·건물을 마련하고자 출연한 금액을 상당히 초과하는 정도가 아니라면 설립자·원장에게 유치원비 전출을 (허용한) 그간 판례의 입장과 이 총리의 입장이 같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낙연 총리는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사립유치원 사태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민간의 보육사업은 양면이 있다. 하나는 어린이를 기른다는 공공성 측면을 무시할 수 없고, 그러면서 사유재산 보호를 무시할 수도 없다”며 “양쪽 다 살리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은혜(앞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유치원·어린이집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관계부처 간담회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30 뉴스1
유은혜(앞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유치원·어린이집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관계부처 간담회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30 뉴스1
한유총 측은 ‘유치원장 개인소유 땅과 건물에서 학교(유치원)를 운영하는 만큼 국가가 건물이용료 등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치원비를 원장이 개인 용도로 유용하는 일이 반복되는 것도 ‘합리적 보상’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으로 본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한유총 측의 보상 요구를 일축하고 있다. 유치원 땅과 건물은 설립자 소유여야 한다는 규정을 알고 유치원을 설립하고 딴소리한다는 것이다. 사립학교법은 교지(校地)와 교사(校舍)는 학교운영자 소유여야 한다고 규정한다.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대안마련 정책토론회에서 좌장으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18. 10. 3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대안마련 정책토론회에서 좌장으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18. 10. 3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또 사립유치원 비리는 사유재산 인정 여부와 무관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은혜 부총리는 지난달 교육부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가 사립유치원에 (시설에 대한) 공적 사용료를 주지 않아 이 문제(비리)가 발생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낙연 총리의 사립유치원 관련 발언은 그간 정부 입장과 배치돼 논란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박용진 의원은 6일 서울시의회 주최로 열린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열린 간담회’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발언일 것”이라면서도 “그런 말씀을 하실 타이밍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및 공공성 강화 간담회 ‘관심’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및 공공성 강화 간담회 ‘관심’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제1대회의실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열린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박용진 의원의 발제를 경청하고 있다. 2018.11.6/뉴스1
교육부는 이 총리의 발언이 유치원의 공공성과 사유재산적 양면성을 언급한 것이며 교육부의 정책 기조는 달라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합뉴스를 통해 “사립 초·중·고교와 달리 유치원은 적법한 절차로 폐업할 경우 잔여재산이 설립자에게 귀속된다”며 “한유총의 주장은 사립유치원에 시설 사용료를 달라는 것인데 (총리 발언은) 그런(임대료를 지급해야 한다는) 의도는 아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