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계 성폭력 피해자 반민정 “승소했지만 배우 더 할 수 있을지…”

영화계 성폭력 피해자 반민정 “승소했지만 배우 더 할 수 있을지…”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06 17:01
업데이트 2018-11-06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일 서울 마포구 청년문화공간 JU동교동에서 열린 ‘더 나은 영화현장을 위해 영화계의 변화가 필요하다’ 기자회견에서 배우 반민정(왼쪽 네 번째)씨 등 영화계 인사들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1.6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제공
6일 서울 마포구 청년문화공간 JU동교동에서 열린 ‘더 나은 영화현장을 위해 영화계의 변화가 필요하다’ 기자회견에서 배우 반민정(왼쪽 네 번째)씨 등 영화계 인사들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1.6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제공
영화 촬영 중 배우 조덕제씨로부터 강제추행 당한 배우 반민정씨가 성폭력 피해자를 외면하는 영화계의 현실을 지적하며 반성과 변화를 촉구했다.

반씨는 6일 서울 마포구 청년문화공간 JU동교동에서 열린 ‘더 나은 영화현장을 위해 영화계의 변화가 필요하다’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그는 “만 4년 동안 제 사건이 개인 성폭력 사건으로, 가십으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다 잊히지 않도록 노력했다”며 “그런데 성폭력 범죄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자가 그 이후에도 피해자인 저와 영화계 자체를 비난하고 있는데도 책임을 묻거나 제지하려는 움직임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반씨는 지난 2015년 4월 장훈 감독의 영화 ‘사랑은 없다’를 촬영하다가 사전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 조씨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했고 경찰에 신고했다.
배우 반민정씨
배우 반민정씨 뉴스1
4년의 법정싸움 끝에 지난 9월 13일 대법원은 조덕제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그러나 조씨는 대법원 판결 다음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폭력 장면이 담긴 촬영 영상의 일부를 올리며 여전히 무죄를 주장했다.

반씨는 영화계의 인권침해와 성폭력이 비일비재하지만 상당수 피해자들이 피해 사실을 밝히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감독의 책임을 운운하며 가해자에 대한 동정과 옹호를 할 시간에 영화계 내부에서 반성하고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씨는 소송에는 이겼지만 배우 생활을 더 유지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그는 “피해자임에도 구설에 올랐다는 이유를 들며 제 캐스팅을 꺼린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며 “배우는 도구가 아닌 인간이다. 사법시스템을 통해 성폭력 피해를 해결하고자 노력했고 결과를 끌어냈지만 저는 제 자리에서 밀려나고 있다”고 말했다.

반씨는 영화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신체노출과 폭력 등 민감한 장면이 들어가는 영화는 배우에게 사전에 설명하고 계약서에 반영해야 한다”면서 “현장을 핑계로 자행되던 인권침해와 성폭력에 대해 영화계 내부에서 피해자 구제, 가해자 징계, 책임자의 책임 범위 확대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씨는 자신의 사건 처리만으로도 힘든 상황에서 기자회견에 응할 지 많은 고민을 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절망보다는 미래의 희망을 보고 싶다. 피해자의 외침에 이제 답변을 달라”고 호소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