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총리가 달아준 명패… “국가가 인정해주는 것 같아 감격”

李총리가 달아준 명패… “국가가 인정해주는 것 같아 감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11-05 22:46
업데이트 2018-11-05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번째 명패 받은 노동훈 애국지사

광주학생운동 본받은 항일학생단체 조직
8개월간 옥고… “매일 맞으며 취조당해”
이미지 확대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3일 광주 남구 노동훈 애국지사의 자택을 방문해 국가유공자 명패를 현관에 달아 준 후 노 지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3일 광주 남구 노동훈 애국지사의 자택을 방문해 국가유공자 명패를 현관에 달아 준 후 노 지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광주학생독립운동 89주년인 지난 3일 국가유공자의 명패가 처음으로 광주 남구의 노동훈(91) 애국지사의 자택에 걸렸다. 이날 처음으로 정부 주관으로 치러진 광주학생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용섭 광주시장, 피우진 국가보훈처장과 함께 노 지사의 자택을 찾아 현관문에 명패를 달았다.

노 지사는 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광주시가 여러모로 돌봐 줬는데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것 같아 감격스러웠다”며 “자식과 손자들이 ‘아버지께서 하신 일을 말로만 들었는데 국가가 직접 명패를 주는 것을 보니 새삼 존경스럽다’고 말해 더욱 기뻤다”고 말했다.

노 지사는 광주학생운동 14년 후인 1943년 3월 광주사범학교 3학년 재학 중 무등독서회를 조직해 항일운동과 식민사관에 대항한 정통역사관 확립에 노력한 공로 등으로 1995년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노 지사는 “일제는 광주학생운동의 역사를 지우려 했지만 선배님들의 의거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었다”며 “우리도 선배님들의 활동을 본받고자 항일 학생조직을 꾸렸다”고 말했다.

1929년처럼 대대적인 항일 운동을 전개하고자 조직원을 늘리는 역할을 수행했던 노 지사는 1944년 12월 체포돼 옥고를 치렀다. 노 지사는 나주에서 50일간 수감됐다 광주로 이송돼 45년 해방 직전까지 갖은 고문을 받았다. 그는 “8개월 동안 재판 한 번 받지 못하고 거의 매일 두드려 맞으며 취조를 당했다”며 “죽을 날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45년 8월 15일 일본이 무조건 항복한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그다음날 출소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무등독서회 조직원은 분단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대부분 행방이 묘연해졌다. 노 지사는 이후 서너 명과 연락이 닿았지만 현재는 그중에서도 1명만 남았다며 안타까워했다.

노 지사는 자신이 뒤따르려 했던 광주학생운동의 기념일에 국가유공자 명패를 받아 영광스럽다고 했다. 그는 “광주학생운동의 뜻을 영원히 잊지 않고 기리고자 앞으로도 국가 차원에서 광주학생운동 기념식을 열고 국무총리께서도 참석해 자리를 빛내 주셨으면 좋겠다”며 소망을 내비쳤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11-0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