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중간선거 승자는 페북?

美중간선거 승자는 페북?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1-05 22:54
업데이트 2018-11-05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화·민주 의원들 페북 광고에 3300억원 지출

블룸버그 前시장, 민주 지원하는 TV광고 연설

“페이스북에 광고를 하거나 선거 패배의 위험을 무릅쓰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것이 정치적 현실이다.”

지난 4월 개인정보 유출 문제로 미국 의회 청문회에 불려나간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를 매섭게 몰아세웠던 정치인들이 중간선거를 앞두고 페이스북 광고에 약 3억 달러(약 3371억원)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6일 중간선거에서 수성(守城)과 탈환을 노리는 상·하원 의원들이 당파를 떠나 페이스북 광고를 사기 위해 엄청난 규모의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초당적 기구인 정치대응센터에 따르면 전체 디지털 광고에서 정치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현재까지 22%(19억 달러)를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2014년 중간선거 때는 1%에 불과했었다.

저커버그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던 하원 의원 55명 가운데 29명(52.7%)은 페이스북 픽셀을 보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픽셀은 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의 웹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코드 중 하나로, ‘타깃 광고’를 위한 정보수집 용도로 활용된다.

특히 청문회에서 “당신은 페이스북이 사용자 정보를 어디까지 수집하는지조차 모른다”며 저커버그를 강도 높게 압박한 데비 딩겔 민주당 하원의원조차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유권자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기 위해 또 다른 테크 기업의 픽셀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WSJ는 “페이스북에 광고하지 않으면 낙선한다는 위기의식이 워싱턴 정가를 압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의 잠재적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은 이날 500만 달러(약 55억원)의 자비를 들여 민주당을 지원하는 전국 TV광고 연설에 나섰다. 블룸버그는 2분 동안의 연설에서 자신이 중도주의 노선임을 강조하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맞서겠다고 공언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11-06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