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국정운영 일방통행…분배정책 탓 성장잠재력 크게 훼손”

김성태 “국정운영 일방통행…분배정책 탓 성장잠재력 크게 훼손”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05 13:47
업데이트 2018-11-05 1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사합의서·평양공동선언 비준, 안타깝고 실망스러워”“청와대 인사 자기정치 도 넘어…임종석·이해찬·이낙연 정례회동 중단해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 “전반적인 입법·사법·행정 전체가 경도돼 있고 국정운영 기조가 일방통행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여야정협의체, 발언하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여야정협의체, 발언하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5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함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5
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간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의 모두발언에서 “실질적 협력과 협조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에도 갈등과 반목이 국민께 비쳐 너무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남북관계 개선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남북 군사합의서나 평양공동선언을 청와대에서 비준한 부분은 상당히 안타깝고 실망스러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는 일정 부분 국민적 대화와 사회적 합의의 모양새를 갖추며 틀을 잡는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으로 고용 참사가 발생하고 경제지표가 악화하고 있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절규는 거의 비명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정부의 사람 중심 경제정책이 너무 분배에만 방점을 두고 있어 성장이 소홀해진 탓에 성장잠재력이 크게 훼손됐다”며 “탈원전 정책도 원전을 포함한 에너지 정책의 전반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원내대표는 “고용세습 문제와 채용 비리에 대한 국민의 분노에 우리가 대답을 해줘야 한다”면서 “조속한 국정조사와 전수조사로 국민의 불신이 해소될 수 있는 계기를 오늘 만들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 인사의 ‘자기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최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17일 비무장지대(DMZ)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 제거 작업이 진행되는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를 방문한 것을 두고 ‘임 실장이 자기 정치’를 한다고 한 야권의 지적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임 실장과 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낙연 총리가 정례회동을 하는데 이는 국민이 볼 때 불필요한 오해를 낳을 수 있다”며 “권력의 사유화로 비칠 수 있는 정례회동을 중단해주시기를 건의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