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조 왕건 스승 희랑대사좌상, 1100여년 만에 해인사 바깥 나들이 나선다

태조 왕건 스승 희랑대사좌상, 1100여년 만에 해인사 바깥 나들이 나선다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8-11-03 12:00
업데이트 2018-11-03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려 태조 왕건(877~943)의 스승이자 화엄종의 고승인 희랑대사의 목조 조각상이 1100여년 만에 해인사 문을 나선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2월 4일 개막하는 고려 건국 1100주년 특별전 ‘대고려 그 찬란한 도전’에서 선보일 경남 합천 해인사 건칠희랑대사좌상(보물 제999호)과 대장경판 이운(移� ㅊ蘆?� 불구 등을 다른 장소로 옮길 때 하는 의식)을 부처에게 알리는 고불식(告佛式)을 9일 경남 합천 해인사에서 연다.

930년 이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희랑대사좌상은 해인사 조사(祖師)였던 희랑대사의 초상 조각인 진영상(眞影像)이다. 이 불상은 앞쪽은 건칠(乾漆·여러 겹 삼베를 바르고 옻칠하는 방식) 기법으로 만들었고 뒤쪽은 나무로 제작했다. 체구에 비해 머리가 다소 큰 편으로 자비로운 눈매와 잔잔한 입가에 번지는 미소가 노스님의 인자한 모습을 잘 드러낸 작품이다.

고불식에서는 해인사 주지인 향적 스님이 고불문을 낭독한 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에게 경판을 전달한 후 법보전에서 일주문까지 이운 행렬을 재현한다. 이어 대장경과 희랑대사좌상을 차량에 싣고 경기도 연천 숭의전지(사적 제223호)로 이동한다. 숭의전은 고려 왕조 4왕인 태조·현종·문종·원종과 고려의 충신 16명의 위패를 모신 곳으로, 매년 봄과 가을에 제향을 올리는 고려의 실질적인 종묘다.

국립중앙박물관은 10일에는 숭의전지에서 왕건의 초상화와 희랑대사좌상를 두고 사제의 만남을 축하하는 동시에 국태민안(國泰民安)을 기원하는 의미의 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오후에는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정문에서부터 취타대 및 전통의장대의 안내를 받으며 대장경과 희랑대사좌상을 옮기는 의식을 연다. 신달자 시인의 헌시 낭독과 특별 공연이 마련되고, 박물관 앞 거울못에서는 소원등을 띄우는 행사도 펼쳐진다.

내년 3월 3일까지 이어지는 ‘대고려 그 찬란한 도전’에서는 청자병(국보 제94호), 고려 불화를 비롯해 국내외 주요 문화재 390점이 전시된다. 정부는 북한이 소장한 태조 왕건상과 개성 만월대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고려 금속활자를 대여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태조 왕건상이 2006년 이후 12년 만에 한국을 찾으면 처음으로 희랑대사좌상과의 만남이 성사된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