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새 대통령 “예루살렘에 대사관”...美이어 親이스라엘 행보도 가속

브라질 새 대통령 “예루살렘에 대사관”...美이어 親이스라엘 행보도 가속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1-02 11:33
업데이트 2018-11-02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우소나루 “수도 위치는 이스라엘이 결정하는 것”

이미지 확대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이 1일(현지시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로이터 연합뉴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이 1일(현지시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로이터 연합뉴스
‘브라질의 트럼프’라고 불리는 극우성향의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이 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이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브라질 새 정부가 좌파 집권 시절엔 소원했던 미국과 급속도로 가까워지는 것은 물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발맞춰 친(親)이스라엘 행보도 가속화할 것을 예고해 아랍권의 반발이 예상된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이스라엘 하욤’과의 인터뷰에서 ‘선거운동 때 말했던 것처럼 브라질 대사관을 이전할 것이냐’는 질문에 “수도 위치는 이스라엘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그는 “선거유세 기간에 ‘당신이 대통령이 되면 그렇게 하겠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나는 ‘네, 수도를 결정하는 것은 이스라엘이지 다른 나라가 아니다’라고 말했다”면서 친이스라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트위터에서도 “예전에 언급했듯이 우리는 브라질 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이전할 것”이라며 “이스라엘은 주권국가이고 우리는 이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즉시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는 성명을 통해 “친구이자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인 보우소나루가 브라질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긴다는 것에 기쁘다”면서 “역사적이고 올바르며 흥분되는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EPA 연합뉴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EPA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이스라엘이 1967년 중동전쟁 때 점령한 동예루살렘을 미래 팔레스타인 독립국가의 수도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종교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예루살렘 전체를 이스라엘의 영원한 수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예루살렘의 최종 지위는 협상을 통해 결정돼야 한다며 이스라엘 주재 대사관을 텔아비브에 유지하고 있다. 예루살렘은 유대교뿐 아니라 기독교, 이슬람교의 공동 성지이며 국제도시로 규정된 상황에서 예루살렘으로 대사관을 이전하는 것은 팔레스타인은 물론 중동 이슬람권 전체와 등을 돌리는 결과가 될 수 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5월14일 오랜 정책을 뒤집고 자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했다. 보우소나르가 자신의 약속대로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기면 미국과 과테말라에 이어 예루살렘에 대사관을 두는 3번째 나라가 된다. 앞서 파라과이도 잠시 예루살렘으로 대사관을 옮겼다가 마리오 압도 베니테스 대통령 당선 이후 다시 텔아비브로 복귀시켰다.

보우소나루의 대사관 이전 계획에 브라질에서는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아랍 국가들과의 관계를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미국 주재 대사를 지냈던 루벤스 바르보사는 대사관 이전이 브라질의 아랍 국가로의 가금류 수출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브라질은 매년 약 60억 달러(약 6조7600억원) 규모의 가금류를 아랍 국가들로 수출하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