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서머타임 4일 해제… 한국과 시차 1시간 늘어

美 서머타임 4일 해제… 한국과 시차 1시간 늘어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1-01 22:40
업데이트 2018-11-01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플로리다주, 관광산업 육성 이유로

선샤인 보호법… 연중 서머타임 유지
캘리포니아는 폐지 놓고 주민투표

미국의 올해 서머타임(일광절약시간제)이 4일(현지시간) 새벽 2시 해제된다. 시곗바늘(시침)을 한 시간 뒤로 돌리게 되면서 한국과의 시차도 미국 동부 기준으로는 13시간에서 14시간으로, 서부 기준으로는 16시간에서 17시간으로 바뀐다.

미국의 서머타임은 내년 3월 10일 새벽 2시가 새벽 3시로 조정되면서 다시 시행된다. 유럽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8일 새벽 2시에 해제됐다.

미국은 하와이와 애리조나를 제외하고는 모든 주가 서머타임을 따른다. 미국 내 가장 더운 지역으로 꼽히는 애리조나의 경우 인디언 보호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선 따르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 미 북동부와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등에서 잇달아 서머타임 폐지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최근 주민발의안을 주의회에서 통과시켜 주민투표를 앞두고 있다. 플로리다주는 시차를 연중 서머타임 시간으로 맞추기로 하고 주지사 서명까지 받았다. 관광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한 조처로 릭 스콧 플로리다 주지사는 지난 3월 ‘선샤인 보호법’이라는 명칭으로 연중 서머타임을 유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미국 내 뉴잉글랜드 지역으로 불리는 메인, 뉴햄프셔, 버몬트, 매사추세츠, 로드아일랜드, 코네티컷 등 북동부 6개주는 서머타임을 따르지 않고 동부표준시보다 1시간 빠른 대서양표준시(애틀랜틱타임)로 시간대를 고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서머타임 폐지 주장은 생체리듬에 주는 악영향, 교통사고 증가 가능성 등을 이유로 제기된다. 미국 기준으로는 1차 세계대전 기간인 1918년 3월 19일 연방정부에 의해 서머타임이 도입돼 올해가 100주년이 됐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1-0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