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2일 본회의 열어 조명균 해임건의안 표결하자”

한국당 “2일 본회의 열어 조명균 해임건의안 표결하자”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01 13:29
업데이트 2018-11-01 1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명균 장관 해임안 관련 기자회견하는 자유한국당
조명균 장관 해임안 관련 기자회견하는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원내부대표단이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11.1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2일 국회 본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오늘 본회의에 해임건의안이 보고됐고, 주말이 있으니 내일(2일)이 표결 가능한 날”이라며 “국회의장이 적극적으로 교섭단체 대표들과 상의해 본회의 표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의 독단적 추진을 비롯해 국회의 비준동의권을 명시한 헌법을 위반했다는 이유 등을 들어 조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제출했다.

국회법상 본회의 보고 때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투표가 이뤄지지 않으면 해임건의안은 자동 폐기된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헌정질서를 무시한 장관에 대한 해임을 요구하는 것은 국회의 당연한 책무”라며 “남북관계는 국민적 공감대와 헌법 테두리 안에서 진행돼야 하고 이를 위반하면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을 ‘생떼 쓰기’라고 비난하며 정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민주당은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말고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