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출생시민권 정책이 거대한 ‘원정출산 산업’ 만들었다”

트럼프 “출생시민권 정책이 거대한 ‘원정출산 산업’ 만들었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01 11:32
업데이트 2018-11-01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플로리다 유세 현장서 출생시민권 폐지 드라이브…막판 선거 쟁점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중간선거 유세 현장에서 ‘출생시민권’(birthright citizenship) 제도가 원정출산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 문제를 선거 쟁점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주 에스테로에서 열린 공화당 지원 유세 중 출생시민권을 거론하면서 “이 정책에 따라 우리나라로 침입하는 누구라도 아이를 가지면 바로 다음 순간에 그 아이가 영원히 (미국)시민이 된다. 대단하다”라고 말했다고 AP와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정책이 ‘원정출산’(birth tourism)이라는 산업 전체를 창출했다. 거대한 사업”이라면서 “이는 임신한 엄마들이 아이를 태어나자마자 미국 시민으로 만들기 위해 미국으로 여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정출산으로 태어난) 아이들에게는 연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들어가는 미국 시민권의 모든 혜택을 누릴 자격이 즉각 주어진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인터뷰에서 미국 땅에서 태어난 아이에게 자동으로 시민권을 주는 출생시민권 제도의 폐지를 선언한 데 이어 이틀째 이 문제를 집중 부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의 상원 다수당 유지를 돕기 위해 출생시민권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출생시민권 외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향해 오는 중미 출신 이민자 행렬(캐러밴)과 민주당의 이민 정책을 비난하면서 불법이민에 대한 유권자들의 공포심을 자극하는 데 주력했다.

그는 유세에서 “민주당은 우리나라로 캐러밴을 계속 들여오기를 원한다”면서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면 불법 이민자들과 마약에 국경 문호를 개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라리다 에스테로를 시작으로 남은 6일 동안 8개 주, 11곳의 유세 현장을 돌아다니는 막판 강행군을 펼치며 공화당을 지원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