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현정권 54조 쓰고도 일자리 감소…예산안 깊이 검증”

손학규 “현정권 54조 쓰고도 일자리 감소…예산안 깊이 검증”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1-01 09:47
업데이트 2018-11-01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관영 “특별재판부 구성, 위헌요소 제거하며 법 만들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대화하는 손학규-김관영
대화하는 손학규-김관영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8.11.1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470조5천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 “침체된 경기 부양을 위해 재정 확대 방안을 쓸 수 있지만, 현 정권은 이미 54조원을 투입하고도 일자리 마이너스 사태를 불러왔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이번 예산안은 이 정부가 제대로 심판받을 수 있는 첫 번째 사안이다. 국회에서 예산안을 깊이 있게 검증해 경제를 살리는 데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정부 예산안 심사와 관련, “일자리 관련 예산 가운데 효과 없는 예산은 과감하게 삭감하고, 특히 공무원 증원, 일자리 안정자금 등 일자리 자금을 ‘현미경 심사’ 하겠다”며 “행정부의 특수활동비를 면밀히 살핀 뒤 대폭 삭감을 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야당이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제시한 공직자 인사 7대 원칙에 분명히 위배되므로, 대통령이 인사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BBS 라디오에 출연, 사법 농단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나 법관 탄핵소추에 대해서는 지금은 시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특별재판부 문제는 재판부를 구성할 수 있는 추천회를 입법부가 구성하고, 그 구성된 범위 내에서 대법원장이 현직 법관 중에 재판부를 골라서 하는 것이므로 삼권분립 훼손 논란은 피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위헌적 요소들을 최대한 제거하면서 법을 만들 수 있다”면서 “한국당이 우려하는 국민참여재판 의무화에 대해서도 저는 찬성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의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안 당론 발의에 대해선 “북한 출신 기자의 남북고위급회담 취재 배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보수 비용 허위 보고 등 분명 잘못한 것은 있지만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만큼 심각한 문제인지는 의견을 달리한다”며 “장관이 국회에 와서 사과해 이 부분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