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헝가리 대법원 “기자가 난민을 걷어차도 무죄”

헝가리 대법원 “기자가 난민을 걷어차도 무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1-01 13:44
업데이트 2018-11-01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反난민정서 속 “경범죄 수준이지 폭력은 아니다”

아이를 안고 뛰는 난민을 발을 걸어 넘어뜨리고 난민 어린이를 발로 차 세계인의 공분을 샀던 헝가리의 전직 여성 카메라 기자가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고 AFP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2015년 9월 세르비아 접경 지대에서 난민에게 발길질을 하고 있는 헝가리 전직 기자 페트라 라슬로  AFP 연합뉴스
2015년 9월 세르비아 접경 지대에서 난민에게 발길질을 하고 있는 헝가리 전직 기자 페트라 라슬로

AFP 연합뉴스
헝가리 대법원은 이날 폭력 혐의로 기소돼 1·2심에서 유죄가 선고됐던 전직 카메라 기자 페트라 라슬로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헝가리 극우 정당 요빅을 지지하는 인터넷방송 N1TV 카메라 기자였던 라슬로는 2015년 9월 세르비아와 접한 국경 지대에서 어린 아들을 안은 채 헝가리 경찰의 저지선을 뚫고 뛰는 시리아 난민 남성의 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는 모습이 영상에 찍혀 세계적으로 비판을 받았다. 라슬로는 또 난민 아이를 걷어차는 장면까지 카메라에 포착돼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라슬로는 논란이 커지자 “수백 명이 나를 향해 달려오는 걸 보고 두려웠다”며 의도했던 일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대법원은 “수백 명의 난민이 경찰을 피해 달아나는 상황이었다는 점을 고려했다”면서 “라슬로의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지 않고 잘못됐지만, 반달리즘이 아닌 경범죄로 기소됐어야 했다”고 설명했다. 라슬로는 지난해 1월 하급심에서 반달리즘 폭력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었다.

라슬로에게 다리를 걸려 넘어졌던 시리아 남성은 스페인에서 난민으로 인정받아 축구교실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아들은 레알 마드리드의 초청으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함께 축구장에서 공을 차는 시간을 갖기도 해 화제가 됐다.

헝가리 전역에 팽배한 반(反)난민 정서에 편승해 사법부가 입장을 바꾼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날 판결은 유럽연합(EU)이 2015년 급증하는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난민을 기본적으로 수용하자는 원칙을 세우면서 헝가리를 비롯한 유럽 대륙 전역에 반난민 정서가 확산되는 상황과도 맞물려 있다. 지난 4월 헝가리 총선에서 반난민·반EU 정책을 내걸어 4선에 성공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난민을 돕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하는 등 EU 내 강경 반난민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