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윤모“11월 조선·12월 車산업 지원대책 발표”

성윤모“11월 조선·12월 車산업 지원대책 발표”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10-31 22:44
업데이트 2018-10-31 2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내 주력 제조업 분야 혁신 전략 제시…수소경제 로드맵·로봇산업 계획도 준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과 자동차부품업계에 대한 활성화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 장관은 지난 30일 세종시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1월 중순에 조선산업, 11월 말이나 12월 초에는 자동차산업에 대한 정부 종합 지원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 장관은 최근 발표한 1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언급하면서 “그 내용을 보완해 금융대책뿐 아니라 단기적 활성화나 수요를 어떻게 증가시킬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어떻게 상생해 나갈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어떻게 찾아갈지, 미래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지 등에 관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성 장관은 이어 “자동차 업종의 경우 현재 해당 지역과 업종별 간담회를 해 가면서 많은 의견을 모으고 있고, 관련 경제 부처와 협의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올해 안에 또 주력 제조업에 대한 혁신 전략도 제시하겠다”면서 “여기에는 단기적 활성화에 필요한 금융 제재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과 규제혁신을 통해 애로사항을 풀어 주고 현장에서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조업이 투입으로 승부를 보는 시기는 지났기에 스마트화, 기본적인 소재·장비·부품 고도화 등 근본적인 문제를 포함해 발표 내용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성 장관은 미래를 위한 수소경제 로드맵과 로봇산업 경쟁력 확보 계획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재생에너지 보급 계획을 언급하면서 “단순히 보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산업 생태계를 이뤄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10개 정도의 과제를 선정해 재생에너지 연구개발부터 보급에 이르기까지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올해가 가기 전에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배포하겠다”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새만금에 추진 중인 대규모 태양광·풍력 발전단지에 대해서는 “새만금의 비전과 공생하면서 재생에너지 사업을 효율적으로 잘해 나갈 수 있다”며 “현재 다른 사업과 비교했을 때 여건은 굉장히 좋은 조건”이라고 말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11-01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