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LCC 호황에 스마트폰 부품업체 웃었다

MLCC 호황에 스마트폰 부품업체 웃었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8-10-31 20:42
업데이트 2018-11-01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마트폰 성능 높아질수록 수요·단가 ↑

스마트폰 생태계 변화로 국내 관련업계 실적 희비가 확연히 갈렸다. 31일 공시된 삼성전자 부문별 실적에서도 드러나듯 스마트폰 제조사는 글로벌 경쟁 심화로 실적이 정체된 상황이다. 반면 스마트폰 고성능화 추세로 단가·수요량이 높아진 카메라모듈이나 메모리반도체 등 부품은 관련 업체들의 호실적 요인이 됐다.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는 31일 “갤럭시노트9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중저가 제품 경쟁 심화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분기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프로모션 비용 증가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는 프리미엄 제품군에선 애플에 밀리고, 중저가 시장에선 중국에 치이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이날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기는 스마트폰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특히 반도체나 카메라모듈 등 모든 부품에 붙는 적층세라믹캐패시터(MLCC) 수요 증가에 힘입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2%나 늘어난 4050억원을 기록했다. ‘전자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MLCC는 스마트폰 성능이 높아질수록 수요와 단가가 동시에 올라간다.

LG이노텍은 스마트폰 카메라모듈을 만드는 광학솔루션 사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1조 5952억원 매출을 올렸다. 광학솔루션 사업은 1년 만에 131.9%나 증가한 전체 영업이익에 큰 기여를 했다. 카메라모듈 사업이 효자가 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스마트폰 한 대당 카메라 렌즈 수가 늘어나고 있어서다.

SK하이닉스의 연속 실적 기록에도 스마트폰 부품이 한몫하고 있다. 하이닉스 실적 행진은 클라우드, 서버용 대용량 메모리 덕이 크지만 모바일 메모리 고용량화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하이닉스는 특히 중저가 스마트폰용 멀티칩패키징(MCP) 반도체가 고사양화되면서 단가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엔 D램과 낸드플래시가 따로 들어가지만 중저가폰엔 MCP 형태로 합쳐서 적용되는데, 최근 중저가 스마트폰 경쟁이 치열해지며 MCP에도 고성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배터리를 만드는 삼성SDI도 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이 출시되며 성수기에 진입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8-11-01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