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여사 내달 인도 ‘단독방문’…현직대통령 부인으론 16년만

김정숙 여사 내달 인도 ‘단독방문’…현직대통령 부인으론 16년만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0-31 14:36
업데이트 2018-10-31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월 4∼7일 방문해 모디 총리 면담, 허황후 기념공원 착공식 참석

이미지 확대
3박 4일의 인도 국빈 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팔람 공군공항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며 인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13일까지 2박 3일간의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한다. 2018.7.11  연합뉴스
3박 4일의 인도 국빈 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팔람 공군공항에서 싱가포르로 향하며 인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13일까지 2박 3일간의 국빈방문 일정에 돌입한다. 2018.7.1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월 4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인도를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31일 발표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여사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공식 초청으로 4일부터 7일까지 인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의 부인이 단독으로 외국 방문 일정에 나서는 것은 2002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미국 뉴욕 방문에 이어 16년 만이다.

이 여사는 1999년 저서 출판 축하회 및 대학 특별강연을 위해 일본 센다이를 방문한 데 이어 2000년 한중 관광 우호의 밤 참석차 중국 베이징, 국가조찬기도회 참석을 위해 미국 워싱턴 및 로스앤젤레스를 찾았고, 2002년에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아동특별총회에 참석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지난 7월 인도를 국빈방문한 바 있다.

11월 4일 출국하는 김 여사는 이튿날인 5일 뉴델리에서 모디 총리를 면담하고, 람 나트 코빈드 대통령의 부인 초청 오찬에 참석한다.

이어 6일에는 아요디아에서 열리는 허황후 기념공원 기공식에 참석해 기념비에 헌화한다. 김 여사는 또 디왈리 축제 개막식과 점등행사에도 참석한다.

이 두 행사에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함께한다.

고 부대변인은 “지난 7월 문 대통령의 인도 국빈방문 시 모디 총리는 디왈리 축제를 허황후 기념공원 착공식과 함께해 양국 협력과 역사를 기념하는 축제로 삼겠다며 대한민국에서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해주길 요청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방문은 모디 총리가 김 여사가 디왈리 축제 행사 주빈으로 참석해달라고 초청장을 보내 성사됐다”며 “인도 정부는 이번 김 여사 방문을 국빈방문에 준해서 준비하겠다는 입장도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인도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대상국으로, 김 여사 방문에는 대(對)인도 관계를 더 발전시키려는 우리 정부의 의지가 담겼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수교 45주년 맞는 양국은 오랜 역사적·문화적 유대를 토대로 외교안보·무역투자·지역 및 글로벌 이슈 등 모든 분야에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고 있다”며 “이번 방문은 양국 국민 간 인적·문화 교류를 확대하고 양국 관계 발전을 더욱 심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 여사는 공군 2호기를 이용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