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언어 개선에 적극 참여 기대
이 게시판에서는 공공기관의 어려운 용어에 대한 개선안도 제시할 수 있다. 제보된 용어에 대해서는 관련 내용이 해당 기관에 전달된다.
공무원들이 알기 쉬운 정책용어를 만들고 싶을 때도 이 게시판을 이용하면 된다. 정책용어 상담 창구에서 공공기관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정책명, 제도명, 사업명 등에 대해 적절성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하면 검토와 함께 필요할 때는 대체어를 제공하는 등의 상담을 해 준다. 해당 용어가 이해하기 쉬운지, 부정적 어감은 없는지 등을 검토한다.
‘정책용어 상담’과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 창구는 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 첫 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정책용어 상담’과 ‘어려운 용어 국민 제보’를 누르면 된다.
국어원은 공공기관의 언어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경우 기자 wle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