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여사의 인도 단독방문 키워드 ‘허황후와 디왈리’

김정숙 여사의 인도 단독방문 키워드 ‘허황후와 디왈리’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0-31 16:30
업데이트 2018-10-31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10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영화 ‘당갈’의 실제 주인공들을 만난 가운데 주인공인 큰 딸 기타 포갓 씨(왼쪽)의 요청으로 어머니인 다야 카우르 씨를 안아주고 있다.  영화 ‘당갈’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2010년 영연방 경기대회에서 인도 여성 레슬링 선수 최초로 금메달과 은메달을 딴 두 선수와 그들을 레슬러로 키워낸 아버지의 성공 신화를 그렸다. 2016년 개봉돼 인도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고 한국에는 지난 4월에 개봉됐다. 2018.7.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10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영화 ‘당갈’의 실제 주인공들을 만난 가운데 주인공인 큰 딸 기타 포갓 씨(왼쪽)의 요청으로 어머니인 다야 카우르 씨를 안아주고 있다.
영화 ‘당갈’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2010년 영연방 경기대회에서 인도 여성 레슬링 선수 최초로 금메달과 은메달을 딴 두 선수와 그들을 레슬러로 키워낸 아버지의 성공 신화를 그렸다. 2016년 개봉돼 인도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고 한국에는 지난 4월에 개봉됐다. 2018.7.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다음달 4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인도를 방문한다.

현직 대통령의 부인이 단독으로 외국을 찾는 것은 지난 2002년 고 김대중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미국 뉴욕을 방문한 이후 16년 만이다.

김 여사의 인도 방문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간곡한 요청으로 성사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김 여사는 문 대통령과 함께 지난 7월 인도를 국빈방문한 바 있다. 인도 정부는 김 여사의 두 번째 방문을 국빈 방문에 준해서 준비할 정도로 각별히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인도 뉴델리 팔람 공군공항에서 싱가포르 순방을 위해 전용기에 오르기전 환송객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8.7.1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 인도 뉴델리 팔람 공군공항에서 싱가포르 순방을 위해 전용기에 오르기전 환송객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8.7.11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김 여사가 인도에서 소화할 일정도 자못 특별하다. 다음달 4일 공군 2호기를 타고 출국하는 김 여사는 이튿날인 5일 뉴델리에서 모디 총리를 만난다. 이어 람 나트 코빈드 대통령의 부인 초청 오찬에 참석한다.

주요 행사는 6일 진행된다. 김 여사는 인도방문 둘째날인 6일 아요디아에서 열리는 허황후 기념공원 기공식에 참석해 기념비에 헌화할 예정이다.

허황후는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등장하는 인물로 가락국 초대 왕인 수로왕(김수로)의 부인이다. 지금의 인도를 뜻하는 야유타국(월지국)의 공주로 오빠인 장유화상 등과 배를 타고 가락국에 왔고 왕후가 됐다.
이미지 확대
인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8일 오후 인도 뉴델리에 도착 후 첫 일정으로 힌두교를 대표하는 성지인 ‘악샤르담 힌두사원’을 찾았다. 김정숙 여사가 이마에 붉은 점인 ‘빈디’를 찍고 있다. 2018.7.8  연합뉴스
인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8일 오후 인도 뉴델리에 도착 후 첫 일정으로 힌두교를 대표하는 성지인 ‘악샤르담 힌두사원’을 찾았다. 김정숙 여사가 이마에 붉은 점인 ‘빈디’를 찍고 있다. 2018.7.8
연합뉴스
거등왕 등 아들 10명을 낳았다고 전해지며 김해 허씨의 시조로 알려졌다.

일부 설화에는 허황후를 통해 인도의 불교가 가락국에 전해졌다는 내용을 담겨져 있다.

허황후 설화는 한국과 인도의 친교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소재여서 김 여사의 인도 단독 방문에 의미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김 여사는 이어 힌두교 최대 축제인 디왈리(Diwali) 개막식과 점등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디왈리는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 사이에 5일간 진행되는 축제다. 산스크리트어로 ‘빛의 행렬’을 뜻하는 디왈리는 ‘빛의 축제’라고도 불린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0일 오전(현지시간) 인도 국빈방문 일정으로 마하트마 간디 기념 공원 묘지 ‘라지가트’를 방문, 참배하고 있다. 2018.7.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0일 오전(현지시간) 인도 국빈방문 일정으로 마하트마 간디 기념 공원 묘지 ‘라지가트’를 방문, 참배하고 있다. 2018.7.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밝은 빛으로 악을 물리치는 의식에서 비롯돼 디왈리 축제기간 집과 건물 안팎을 전구, 초 등으로 장식하는 풍습이 전해져 온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번 방문은 모디 총리가 김 여사가 디왈리 축제 행사 주빈으로 참석해달라고 초청장을 보내 성사됐다”며 “인도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대상국으로, 김 여사 방문에는 인도와의 관계를 더 발전시키려는 우리 정부의 의지가 담겼다”고 말했다.

고 부대변인은 “올해 수교 45주년 맞는 양국은 오랜 역사적·문화적 유대를 토대로 외교안보·무역투자·지역 및 글로벌 이슈 등 모든 분야에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고 있다”며 “이번 방문은 양국 국민 간 인적·문화 교류를 확대하고 양국 관계 발전을 더욱 심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