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날씨] 서울 올 가을 첫 얼음…10월의 마지막 날도 추워요

[날씨] 서울 올 가을 첫 얼음…10월의 마지막 날도 추워요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8-10-30 11:12
업데이트 2018-10-30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수원 등 첫 얼음 관측...31일 서해안 지역 첫 눈도 기대

오늘 아침은 더 추워요
오늘 아침은 더 추워요 서울 최저기온이 4도를 기록한 29일 광화문 인근 거리에서 시민들이 추위에 몸을 잔뜩 움츠린 채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기상청은 30일 서울 아침기온이 올가을 들어 가장 낮은 1도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주말 동안 가을비가 내린 이후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면서 서울에서 올 가을 들어 첫 얼음이 관측됐다. 또 10월의 마지막 날인 31일에도 쌀쌀한 날씨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북서쪽에서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밤 사이에 구름 없이 맑은 날씨가 유지되면서 낮 동안 덥혀진 대지가 급격히 식는 복사냉각 현상 때문에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 산지를 중심으로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등 올 가을 들어 가장 추운 날을 보였다. 이 때문에 서울, 수원, 북춘천, 홍성에서는 첫 얼음이 관측됐고 홍성과 청주에서는 첫 서리가 관측됐다.

서울의 경우는 지난해와 같은 날 관측됐으며 수원은 첫 얼음이 평년보다는 이틀이 늦었지만 지난해와 같은 날이라고 기상청은 밝혔다. 실제로 30일 새벽 6시 기준 강원도 대관령은 영하 4.4도, 철원 영하 3도, 경기도 파주 영하 2.9도, 충북 제천 영하 2.2도를 기록했으며 서울도 0.7도를 기록했다.
30일 오전 기상청 서울관측소(종로구 송월동)에서 관측된 서울 첫 얼음 기상청 제공
30일 오전 기상청 서울관측소(종로구 송월동)에서 관측된 서울 첫 얼음
기상청 제공
기상청 관계자는 “당분간 기온이 평년보다 3~7도 낮아 매우 춥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을 것”이라며 “중부 내륙과 남부 산지를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농작물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이처럼 쌀쌀한 날씨는 10월의 마지막 날인 31일 수요일에도 이어지겠다.

기상청은 “31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서쪽 지방은 아침에 구름이 많고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약하게 눈이 날리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30일 예보했다.

이날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도~영상 9도, 낮 최고기온은 12~16도 분포를 보이?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대관령 영하 2도, 철원 영하 1도, 서울, 대구 4도, 대전 5도, 광주 6도, 부산 8도, 제주 13도 등이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