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복 투쟁vs고발장…유치원 사태 ‘충돌의 하루’

상복 투쟁vs고발장…유치원 사태 ‘충돌의 하루’

유대근 기자
입력 2018-10-30 07:42
업데이트 2018-10-30 0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산 킨텍스에 모여 대책회의 겸 세력 과시
정부,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간담회’ 개최
정치하는 엄마들,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한유총 고발
헤드랜턴 쓰고 답변한 한유총 지회장
헤드랜턴 쓰고 답변한 한유총 지회장 29일 국회 교육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용임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전북지회장이 머리에 헤드랜턴을 쓴 채 울먹이고 있다. 김 지회장은 “저는 교사 봉급 주려고 아파트와 차도 팔고, 이걸 쓰고 새벽부터 유치원 마당에서 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회계 부정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 사태가 좀처럼 정리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오늘(30일) 국내 최대 민간유치원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회원 수천명이 모여 대책회의를 연다. 또,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를 처음 요구한 학부모 단체는 한유총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민간 유치원 사태의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한유총은 오늘 오전 11시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단체는 회원들에게 보낸 안내문을 통해 ‘유치원당 2명 이상 참여하고, 상·하의 모두 검은색 옷으로 통일해달라’고 주문했다. 사실상 ‘상복 투쟁’을 하겠다는 얘기다. 이 단체의 회원 유치원 수는 3000여개로 알려졌다. 이 유치원에서 모두 2명씩 참여한다고 가정하면 약 6000명이 모인다는 계산이 나온다.

한유총 측은 이날 행사가 내부회의 성격이라며 언론에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행사 제목에 ‘공공성 강화’를 내걸었지만 정부가 국공립유치원 조기 확대 등을 핵심으로 하는 유치원 대책을 내놨고, 사립유치원 설립자들의 숙원인 ‘공적사용료(임대료) 수입 인정’에 대해서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한 상황에서 조직세를 과시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원장들은 이날 성난 민심과 정부 대책 등에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한유총은 정부가 종합대책을 내놓은 지난 25일 “너무 충격적이라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사립유치원의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대책”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정부와 시민사회단체는 이날도 한유총을 압박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간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행정안전부 차관, 공정거래위원장, 국세청 차장 등과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를 위한 관계장관 간담회’를 연다. 사립유치원의 원아모집 중단, 휴·폐원 등 상황에 대비해 부처 협조를 당부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사립유치원들이 일방적으로 학부모에게 폐원·원아모집 중단 등을 통보하는 것은 담합 조사 또는 특정감사 대상이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수차례 밝혔다.

또 영·유아를 키우는 학부모들의 모임인 ‘정치하는 엄마들’도 오늘 오전 한유총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한유총 회원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정부·국회의원 주최 토론회 현장에 난입해 행사를 방해했다는 주장이다. 한유총 측은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유치원 비리 근절 토론회장을 점거해 정상적인 진행을 방해하기도 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