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켈, 18년 재임 기민당 대표직서 퇴진키로…전대 불출마

메르켈, 18년 재임 기민당 대표직서 퇴진키로…전대 불출마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29 19:44
업데이트 2018-10-29 19: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에른 주·헤센 주 선거 부진 후폭풍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8년간 유지해온 기독민주당 대표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AP 연합뉴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AP 연합뉴스
메르켈 총리는 29일(현지시간) 기민당 지도부에 오는 12월 초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직에 재출마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현지 언론이 기민당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메르켈 총리는 2000년 4월부터 기민당 대표직을 맡아왔다.

메르켈 총리는 당 대표직과 총리직을 함께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해와 이번 결정은 파격적이라고 슈피겔 온라인이 전했다.

그가 당 대표직을 포기함에 따라 차기 총선에서 불출마할 가능성이 커졌다.

2005년 총리직에 오른 메르켈 총리는 지난해 9월 총선에서 승리하며 네번 째 총리직을 맡고 있다.

메르켈 총리의 이 같은 결정은 기민당이 전날 헤센 주 선거에서 27%를 득표하는 데 그치며 이전 선거보다 득표율이 11% 포인트 이상 떨어진 결과를 얻은 후 나왔다.

앞서 2주 전 치러진 바이에른 주 선거에서도 기민당의 자매정당인 기독사회당이 이전 선거보다 10% 포인트 떨어진 저조한 득표율로 과반의석 달성에 실패했다.

이에 대연정의 소수파트너인 사회민주당은 헤센 주 선거 직후 메르켈 총리에게 정치 쇄신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등 메르켈 총리의 정치적 위기가 커지고 있다.

기민당 내부에서는 ‘포스트 메르켈’ 자리를 놓고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질 전망이다.

현재 기민당 새 대표 후보군으로는 안네그레트 크람프-카렌바우어 당 사무총장과 옌스 슈판 보건부 장관, 아르민 라쉐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총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