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남북 군사합의서 이행 진전시킬 것”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남북 군사합의서 이행 진전시킬 것”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0-29 14:31
업데이트 2018-10-29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사 “현재 진행중 군사합의서 이행지지…내일 3자협의체 회의”

이미지 확대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은 29일 유엔사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 이행을 진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날 유엔군사령부가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남·북·유엔사) 관련 당국의 전문성과 협력이 이번 비무장화 조치와 확인작업을 통해 드러나게 됐다”면서 “유엔사가 비무장지대 내 경계 대책 감소를 검증한 것은 앞으로의 군사합의 이행 과정의 초석을 다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유엔사는 남북 3자 간의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군사합의서 이행을 진전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남·북·유엔사는 JSA(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조치 이행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26~27일 JSA 내 남북 모든 초소와 시설물 등을 대상으로 공동검증 절차를 진행했다. 남·북·유엔사는 30일 3자협의체 회의를 열어 공동검증 결과를 평가하고 후속조치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유엔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국방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남북 군사합의서의 하나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현재까지의 비무장화 작업의 검증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유엔사는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 군사합의서의 이행을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사는 “이번 남북한의 (JSA) 비무장화 조치에는 초소의 화기 철수와 JSA 경비 근무 인원 35명 조정이 포함됐다”며 “비무장화 작업 완료 후 남북 군사 당국과 유엔사는 최근 협의사항이 충실하게 이행됐음을 확인하는 공동 평가를 JSA 전역에서 실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3자 협의체는 남측지역과 북측지역에서 공동검증 및 평가를 했으며, 양측 초소는 봉인됐다”고 말했다.

유엔사는 “남북 군사 협의 이행 과정을 지속하기 위해 3자 협의체는 금주 화요일 상호 간의 기준, 공동검증의 결과 평과, 감시장비 조정 및 운용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