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총기 난사범 애용 극우사이트 ‘갭’ 일시 폐쇄

미 총기 난사범 애용 극우사이트 ‘갭’ 일시 폐쇄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0-29 15:23
업데이트 2018-10-29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총기 난사 범행 장소
총기 난사 범행 장소  27일 발생한 미국 피츠버그 유대교회당(시너고그) 총기 난사의 현장에서 경찰들이 외부의 접근을 차단한 채 경비를 서고 있다.
미국 피츠버그 유대교회당(시너고그) 총기 난사범이 회원으로 가입된 극우 소셜미디어 ‘갭닷컴’이 29일 서비스를 중단했다.

IT 전문매체 더버지는 “논란의 중심에 있는 소셜네트워크 갭닷컴이 도메인 등록기관인 ‘고대디’로부터 ‘24시간 이내에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라’는 통보를 받은 후 오프라인으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이번 일시 폐쇄 조치는 주말을 기점으로 페이팔, 미디엄, 스트라이프, 조이언트 등이 갭에 대한 서비스를 중단한 데 이어 도메인 회사 고대디로부터도 차단 통보를 받게 되자 취해진 것이라고 더버지는 설명했다.

고대디는 성명에서 “조사결과 갭닷컴이 폭력을 조장하는 수많은 콘텐츠를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우리는 서비스 약관을 위반한 갭닷컴에 대해 24시간 내 다른 도메인 제공업체로 옮길 것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시너고그에서 무차별 총격으로 11명을 숨지게 한 총기 난사범 로버트 바우어스는 이 계정의 자기 소개란에 ‘유대인은 사탄의 자식들’이라고 적었다. 또, 백인 우월주의 슬로건의 단어 수인 14와 ‘하일 히틀러’의 머리글자 H의 알파벳 순서를 뜻하는 8을 겹쳐 쓴 ‘1488’이라는 숫자가 찍힌 속도측정기 사진을 배경사진으로 올렸다.

갭닷컴 웹사이트에는 “(우리는) 공격받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공급자와 함께 온라인 복귀를 준비하는 중”이라는 안내 문구를 띄워 놓았다.

더버지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기업들도 자사 플랫폼에서 갭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조처를 했다”면서 “갭은 곧 온라인으로 복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언제 다시 온라인으로 복귀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