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2019년 ‘헤이세이 마케팅’ 열풍

日 2019년 ‘헤이세이 마케팅’ 열풍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0-28 23:10
업데이트 2018-10-29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키히토 일왕 연호 쓰는 마지막 해… 선포 당시 글자판 문서 1만여개 팔려

일본 도쿄 번화가의 생활용품점 ‘긴자 로프트’는 최근 ‘헤이세이’(平成)라는 현재 연호(年號)가 들어간 2019년도 달력들만 50여종을 모아 특별코너를 개설했다. 매장 측은 ‘헤이세이 시대의 마지막 달력’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1~4월은 연호(헤이세이 31년)로, 5~12월은 서기(2019년)로 표기된 것도 있고 ‘다이쇼’, ‘쇼와’ 등 역대 연호를 망라한 것들도 진열되는 등 아이디어 싸움이 치열하다.
새로운 일왕 즉위를 6개월 앞두고 이른바 ‘헤이세이 마케팅’이 뜨겁다고 아사히신문이 28일 소개했다. 일본은 왕이 바뀌면 새로운 연호를 공표한다. ‘헤이세이’는 현 아키히토 일왕이 1989년 왕위에 오르면서 선포한 연호다. 내년 5월 1일 아들인 나루히토 왕세자가 즉위하면 ‘헤이세이’가 아닌 새로운 연호를 사용하게 되지만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일본에서 연호는 특정 시대의 상징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연도와 함께 사용된다.

저물어가는 ‘헤이세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기업들이 가만히 보고만 있을 리가 없다. 백화점이나 음식업계에서는 새해에 쓸 ‘오세치 요리’(정월 등에 먹는 음식) 예약 경쟁이 치열하다. 음력설 대신에 새해 첫날 신정을 쇠는 일본에서 ‘헤이세이 마지막 정월’은 기업들 입장에서 충분히 욕심낼 법한 호재다.

63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이와나미 서점의 권위 있는 국어사전 ‘고지엔’도 ‘헤이세이’의 마지막 해를 맞아 ‘셀카’, ‘성소수자’, ‘블랙기업’ 등의 의미를 가진 신조어를 추가, 7번째 개정판을 냈다. 국가기관도 가세했다. 1989년 1월 7일 ‘헤이세이’ 연호를 선포할 당시 오부치 게이조 관방장관이 국민들에게 들어 보인 ‘平成’ 글자판 실물을 보관하고 있는 국립공문서관은 이를 이용한 사무용 문서파일을 내놓아 대박을 냈다. 찾는 사람이 많아 품귀현상을 빚는 가운데 1만 4000개 정도가 팔렸다. 한 장난감 회사도 당시의 글자판을 주제로 한 조각그림 퍼즐을 출시해 인기몰이 중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0-29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