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새달 5일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 추진

靑, 새달 5일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 추진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0-28 22:44
업데이트 2018-10-28 2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판문점 선언 비준 등 협조 요청

한국당 참석 망설여… 개최 불투명

청와대가 다음 달 5일 여야정 협의체 첫 회의를 추진한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참석을 망설이고 있어 협의체가 실제 열릴지는 불투명하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지난 8월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분기별 1회 개최하기로 하고 첫 회의 시기를 11월로 못 박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8일 “문 대통령은 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 내년도 예산안, 여야 간 최종적으로 합의가 안 된 법안에 대한 얘기를 먼저 할 것”이라며 “좀 더 실무적이고 당장 돼야 하는 일들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송희경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아직 참석 여부를 정하지 않았다”며 “제1야당을 향해 막말 씌우기 인신공격을 하는 상황에서 여야정 협의가 되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정 협의체를 위해선 야당에 사과할 건 사과하고, 존중할 줄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반면 나머지 야당은 참석 의사를 밝혔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어떤 의제를 다룰지는 다른 당과 협의를 해봐야겠지만 회의에는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물론 회의에 참석할 것이고, 협치를 위해선 한국당도 나오는 게 맞다”고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여야정 협의체 가동은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사안이기 때문에 참석하는 게 기본”이라며 “회의에 나오지 않을 경우 국민의 시선이 차가워질 것이라는 걸 한국당은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10-2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