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과 한라산 갈 수도”…깜짝초대 가능성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과 한라산 갈 수도”…깜짝초대 가능성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0-28 16:12
업데이트 2018-10-28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악산 오르는 문 대통령
북악산 오르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출입기자단과 함께 청와대 뒤 북악산 산행을 하고 있다. 2018.10.28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말도 있으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원한다면 한라산 구경도 시켜줄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3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의 ‘깜짝 초대’로 백두산 천지를 방문했던 답례로 한라산 공동방문 아이디어를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 실무대화가 난항을 겪고, 북·미 2차정상회담이 내년 초 열릴 가능성이 짙어진 가운데 “지금 진행되고 있는 평화 프로세스가 결코 실패하지 않도록 기회를 살려내도록 할 일이 많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북악산 등반 중 ‘김 위원장이 답방하면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란 질문에 “지난번 워낙 따뜻한 환대를 받아서 실제 답방할 때 어디로 가야 할지 걱정이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일정이 구체화 안 돼 계획을 세우고 있지는 않다”며 “(김 위원장이) 얼마나 (남측에서) 시간을 보낼지 모르니 맞춰서 잡아야 한다”며 고 설명했다.

지난달 20일 백두산 장군봉에서의 남북 정상 환담 때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김 위원장이) 답방을 오시면 한라산으로 모셔야 되겠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어제, 오늘 환대를 생각하면, 서울로 오신다면 답해야겠다”고 밝혔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공을 거듭 다짐하면서 “한편으로는 북한, 한편으로는 미국과 노력해야 한다”며 비핵화 촉진자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민생의 어려움을 덜면서, 정책 기조인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기조를 잘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려면 정기국회 마무리가 중요하고, 중요 입법이 많은 만큼 국회와 협력하고 예산안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