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구 13억 인도 ‘미투’ 본격 점화…내년 총선 변수 될까

인구 13억 인도 ‘미투’ 본격 점화…내년 총선 변수 될까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0-27 10:30
업데이트 2018-10-27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서울신문DB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서울신문DB
“아버지가 만든 규율을 남편이 강요하고, 남자 상사들이 반복하는 나라 인도에서 이런 관습에 익숙한 누군가에게 대항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지난 1년간 전 세계적으로 확산한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던 인도에서 성추문이 제기된 M.J.아크바르 외교부 차관이 들끓는 여론에 밀려 퇴출되는 등 눈에 띄는 변화가 일고 있다.

미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FP)와 온라인매체 악시오스 등은 최근 “미국 내 미투 운동은 여성들이 ‘유력 남성’에게 맞서는 것이 주요 의제였다”면서 “‘남성이 곧 권력’인 인도 사회에서 미투 운동은 훨씬 크고 의미있는 도전”이라며 인도에서의 미투 운동의 확산에 주목했다.

현지 일간 인디아타임스에 따르면 2016년 인도에서 제기된 성추문 사건 가운데 단 6.6%만이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17일 사임한 아크바르 차관은 이달 초 트위터를 통해 23살 때 신문사 편집장이던 그에게 성희롱을 당했다고 밝힌 현지 언론 여기자의 폭로로 ‘미투 가해자’로 지목됐다. 이 여성은 트윗에서 “그는 작가인 만큼 뛰어난 약탈자였다”며 그를 비난했다.

이후 약 20명에 이르는 여성들이 피해 사실을 털어놨다. 모두 아크바르 차관이 편집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밑에서 일했던 여기자들이었다. 소셜네트워크(SNS)를 중심으로 아크바르 차관의 사퇴 요구가 빗발쳤다. 아크바르 차관은 자신을 둘러싼 의혹은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됐다며 “왜 총선을 몇 달 앞두고 이런 폭풍이 불었겠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내년 상반기에 치러지는 총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이 문제에 대해 고려해본 적이 없다. 여성에 대한 그의 행동 때문에 빚어진 일”이라고 밝혔다고 FP는 전했다.

앞서 지난주 온라인매체 허핑턴포스트는 발리우드 제작사 팬텀 필름의 주요 주주이자 감독인 비카스 발이 성폭행 의혹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2008년 영화 촬영 도중 상대 배우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공개한 뒤 미국으로 이주한 미스 인도 출신 배우 타누시리 두타의 폭로는 뒤늦게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지난 4월 무명 배우인 스리 레디는 거리에서 토플리스(상의 탈의) 시위를 벌였다. 그는 “영화 제작가로부터 캐스팅되기도 전에 누드 영상을 보내라는 부당한 요구를 받았다”며 “그에 따랐지만, 관련 영상은 돌려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구글의 검색엔진을 이용해 ‘미투’를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5개 도시는 모두 인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전했다. 1위는 치칼림이었으며 베르함푸르, 안굴, 지라크퍼, 와르다가 그 뒤를 이었다. 구글은 올 4월부터 미투 검색을 가장 많이 한 300개 도시를 빛으로 표시한 ‘미투 라이징’ 지도를 발표해오고 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