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년 만에… 손잡은 中·日, 통상 압박 美에 ‘경고장’

7년 만에… 손잡은 中·日, 통상 압박 美에 ‘경고장’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0-26 00:56
업데이트 2018-10-26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중 아베, 리커창 만나 협력 강화 공감대

미·중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25일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중·일 협력 강화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첫 방중길에 오른 25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가 취임 후 첫 방중길에 오른 25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일본은 미국의 맹방이라는 점에서 일본 총리가 7년 만에 공식 방중해 관계 개선에 나선 것은 앙숙 관계인 일본과 중국이 함께 미국의 통상 압박에 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 경고를 보내는 의미도 있다.

중국 중앙(CC)TV와 일본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와 아베 총리는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 리셉션에 참석해 우호를 다졌다.

리커창 총리는 축사에서 “양국은 역사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는 정신에 따라 이견과 갈등을 건설적인 방식으로 관리하고 정치적 상호 신뢰를 증진해야 한다”면서 “양국이 혁신, 제3자 시장 등 각 분야의 협력을 심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일본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에 참여하길 희망한다”면서 “일본과 청소년, 문화, 교육, 지방 등 민간 교류를 강화하길 원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리 총리는 미국을 겨냥한 듯 “양측이 지역 평화를 촉진하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함께 수호하길 바란다”면서 “양국이 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 발전의 안정체와 동력원이 되도록 힘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일·중 평화우호조약은 양국 관계 발전을 이끌었고 양국은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일·중 우호 협력이 지속해서 발전하고 양국이 세계 평화와 번영을 촉진하는 데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어 “한 나라가 혼자서 문제를 풀 수 없으며 일본과 중국이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시간이 오고 있다”고 말했다.아베 총리는 26일 예정된 정상회담에 대해 “새로운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차원의 중·일 협력의 모습에 대해 흉금을 터놓고 논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중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ODA)와 관련해 “이제 중국은 세계 제2위의 경제 대국으로 발전해 일본의 대중(對中) ODA는 그 역사적 사명을 끝냈다”며 대중 ODA의 종료를 표명했다.

이날 리셉션에는 양국 800여명의 재계 인사들이 참석했고 리커창 총리와 아베 총리는 중·일 경제 무역 협력 성과 사진전을 참관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등 양국 고위 관료들도 관련 행사에 모습을 보였다.

이번 아베 총리의 방중 기간 양국 간 50여건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양해각서가 체결될 예정이다. 그 분야는 에너지와 의료, 금융, 자동차 등을 망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26일 리 총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잇따라 회담할 예정이다.이번 일본 총리의 방중은 역사적 앙금이 큰 중국과 일본이 미국의 전방위 압박에 서로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아베 총리의 역사적인 방문은 중·일 관계가 정상 궤도로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호평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0-26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