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판문점선언 철저 이행…경제문제 해결 도와 달라”

“北, 판문점선언 철저 이행…경제문제 해결 도와 달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25 23:10
업데이트 2018-10-26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형룡 무력성 부상, 中 샹산포럼서 요청

김형룡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이 전 세계 국방 고위 관료들에게 남북 정상 간 판문점선언과 6·12 북·미 정상회담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면서 북한의 경제문제 해결을 위해 각국이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미지 확대
김형룡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 AP 연합뉴스
김형룡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
AP 연합뉴스
김 부상은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한 제8차 샹산(香山)포럼에서 “불과 1년 전까지 군사충돌 위협에 휩싸였던 한반도는 현재 평화 기류가 흐르고 있다”면서 “우리는 동북아 안정과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고자 경제적 문제부터 시작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한반도 정세를 극적으로 전환하는 조치를 연속적으로 취했다”고 밝혔다.

김 부상은 남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에서 남북 통일을 위한 토론이 있었고 판문점에서 군사협정 관련 개선안이 마련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남북 간 군사협정 개선안에는 한반도 공동 번영을 위해 실질적인 전쟁 위협을 제거하기 위한 대책이 명시돼 있다면서, 판문점에서 군사협정 수정으로 적대시하는 자세를 없애고 통일 이후를 모색하려는 관련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부상은 이어 “북한이 새 노선을 발표한 이유는 국가경제를 발전시키고 인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며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김 부상은 북한의 군 관련 인사로서는 처음 국제무대에 나서 연설했다. 북한은 김 부상을 포함해 6명의 대표단을 샹산포럼에 파견했으며, 서주석 국방부 차관을 포함해 30개국에서 500여명이 참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0-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