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심위,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법정제재 의결 “조현병 편견 조장”

방심위,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법정제재 의결 “조현병 편견 조장”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8-10-25 21:13
업데이트 2018-10-25 2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현병 환자가 잠재적 범죄자인 것처럼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법정제재가 의결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5일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고 조현병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의 방송을 한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에 대해 법정제재를 의결하고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 방송화면 캡처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 방송화면 캡처
지난 8월 21일 방송된 ‘김진의 돌직구 쇼’에서는 술에 취한 남성이 여고생을 벽돌로 내리친 사건에 대해 대담하면서 이와 관련 없는 조현병 환자에 의한 폭행 사건을 함께 다뤘다. 그러면서 출연자 개인의 피해사례를 조현병 환자에 의한 것처럼 언급하는 내용을 방송을 내보냈다.

이와 관련 방송심위소위는 “대담의 전반적 내용이 조현병 환자가 잠재적 범죄자인 것처럼 오해와 편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수자 인권 보호에 있어 방송이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으로 심의규정 위반의 정도가 중하다고 보았다“며 결정 이유를 밝혔다.

방송심의소위는 아울러 지적장애인을 희화화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방송한 MBC ‘전지적 참견 시� �, 날달걀과 양말 등을 폭탄주에 섞어 마시는 장면을 방송하고 이를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재방송한 MBC ‘검법남녀’, 태풍 ‘솔릭’ 소식을 전하면서 중국의 태풍 관련 사진을 노출한 TV조선 ‘뉴스특보’ 등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내렸다.

이 밖에 정부의 통일경제특구 설치 계획에 대해 특정 국회의원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방송한 채널A ‘뉴스A’, 성폭행 사건에 대해 다루면서 정신장애인인 피해자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성폭력을 정당화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방송한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에 대해서는 의견진술을 청취한 후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