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빕과 맥그리거 출전 정지 연장, 하빕 출전료 절반 돌려 받아

하빕과 맥그리거 출전 정지 연장, 하빕 출전료 절반 돌려 받아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25 06:21
업데이트 2018-10-25 0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미국 네바다주 체육위원회(NSAC)가 압류했던 하빕 누르마고메도프(30·러시아)의 대전료 가운데 절반인 100만달러(약 11억 3400만원)를 일단 지급하기로 했다.

NSAC는 지난 6일(이하 현지시간) 코너 맥그리거(30·아일랜드)와의 UFC 229 라이트급 타이틀 매치 직후 벌어진 난투극 소동에 대한 진상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난 15일 둘에 대해 내린 출전 정지 징계를 연장하는 한편 누르마고메도프의 대전료 200만 달러 가운데 절반을 돌려주기로 24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위원회는 다음 회의를 열 때 쯤에는 진상 조사가 일단락될 것으로 예상하며 징계 청문회는 12월에 개최하되 두 파이터 모두 참석해 각자 직접 나와 소명하라고 요청했다.

맥그리거의 매니저 아우디 아타르는 “NSAC가 조사를 철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며 내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맥그리거는 4라운드 탭을 두드린 뒤 NSAC로부터 통상적인 절차인 의료적 출전 정지를 당했다.

하지만 앤서니 마르넬 3세 NSAC 의장은 “지금 확보한 동영상을 처음부터 갖고 있었더라면 맥그리거의 대전료(300만달러)도 압류했을 것”이라고 밝혀 그 역시 징계를 피하기 어려울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당시 링 안에 뛰어들었던 누르마고메도프의 팀원들을 향해 주먹을 날린 것으로 동영상에 나오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 정당 방위 차원을 넘어선 주먹질이 있었지 않나 짐작해 볼 수 있다.

누르마고메도프는 소동 직후 사과했지만 맥그리거는 경기 전 말싸움 과정에 맥그리거가 “내 종교와 내 조국, 아버지에 대해 떠벌여” 응징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평생 출전 정지나 대전료를 그대로 벌금으로 토해내는 중징계는 나오기 어렵지만 그에 버금가는 상당한 징계는 내려질 수 있다고 미국 ESPN은 전망했다. 지금까지 네바다주에서 가장 많은 벌금 징계를 받은 선수는 헤비급 복싱 챔피언이었던 마이크 타이슨으로 1997년 에반더 홀리필드의 귀를 물어뜯어 부과받은 300만달러였다. 당시 그가 챙긴 대전료 3000만달러의 10분의 1에 불과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