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갬성… 내년 소비 트렌드는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

#갬성… 내년 소비 트렌드는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

이슬기 기자
입력 2018-10-24 17:52
업데이트 2018-10-24 1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난도 교수 ‘트렌드 코리아’ 출간…친환경보다 진보한 ‘필환경’ 전망

콘셉팅·세포마켓·뉴트로·필환경·나나랜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19년 소비 트렌드로 제시한 핵심 키워드들이다. 김 교수는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트렌드 코리아 2019’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의 소비 흐름에 대해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콘셉트를 찾아가는 여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수가 말하는 이들 소비자는 이른바 ‘#갬성’이라는 말로 통용되는, 자신을 콘셉트화하려는 이들이다. 이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도 가성비·브랜드를 보고 고른다기보다 ‘나와 콘셉트가 맞느냐’를 최우선 가치로 둔다. ‘1인 마켓’인 세포마켓의 성장도 이와 맥을 같이한다. 김 교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의 개별 크리에이터들이 1인 미디어에서 1인 마켓으로 발전, 상거래가 용이한 플랫폼과 결제 수단의 발달을 기반으로 맹활약할 것이라고 봤다.

늘 있는 복고 열풍 대신 이제 ‘뉴트로’ 시대라는 것도 김 교수의 생각이다. 뉴트로는 ‘레트로’처럼 옛 시절에 대한 향수에 적을 두지 않는다. 되레 그 시절을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젊은 세대가 느끼는 ‘신선함’에 뿌리를 둔다. 환경에 대한 가치관도 ‘친환경’에서 ‘필환경’으로 옮아간다. 예전에는 소비자들이 에코백 사용 등의 친환경적인 소비를 ‘하면 좋은 것’으로 해석했다면, 이제는 ‘하지 않으면 살아 남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의 공유로 ‘필환경적인 소비’를 지향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또 소비자들이 ‘나나랜드’라는 궁극의 자기애로 무장하면서도 간접 체험과 해석을 대행해 주는 예능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감정대리인’으로서의 면모가 소비자들 사이에 두드러진다고 보았다. 또한 인공지능(AI)을 뛰어넘는 데이터지능(DI), 은행과 카페 등 전혀 다른 성격의 공간들이 협업하는 ‘카멜레존’, ‘밥 잘 사주는 예쁜 엄마’로 대표되는 ‘밀레니얼 가족’, 근로자와 소비자 사이의 매너 균형을 도모하는 ‘매너소비자’의 등장에도 주목했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2018-10-25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